뷰페이지

與 “전현희 참석 어색” vs 野 “임기 보장”

與 “전현희 참석 어색” vs 野 “임기 보장”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7-27 21:19
업데이트 2022-07-27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무위서 권익위원장 거취 공방
과방위 與불참에 野간사만 선임

이미지 확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뉴스1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뉴스1
2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놓고 논쟁이 벌어졌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이 돼 가는 상황에서 이 자리에 앉아계신 분들 중 어색한 분들이 눈에 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전 위원장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을 겨냥했다. 이어 이들에게 “윤 대통령을 존경하나”라고 차례로 물었다. 이에 조 위원장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 대통령이시니까”라고 답했고, 전 위원장은 “최고국가책임자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하실 것을 믿고 응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송 의원이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이 대기 중인데, 억지로 그 자리를 지키는 이유가 뭔가”라고 묻자 전 위원장은 “국정과제나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문제와 정권에 무조건 따른다는 것은 별개”라며 “권익위원장 임기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법치의 문제”라고 받아쳤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은 “임기제를 보장하고 있는 제도를 (윤석열) 정부가 무너트리고 있는 것 아닌가. 심각히 반성해야 된다”고 여당을 비판했다. 강병원 의원은 “권익위원장이 언제부터 고액 알바 자리였나”라며 “위원장 사퇴를 종용하는 것은 전형적인 직권남용”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민주당 간사 선임만 마치고 종료됐다. 정청래 위원장은 “위원장으로 선임된 날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로 내정된 박성중 의원과 통화해 월요일 오후 2시 반에 만나기로 했다”면서 “당일에 조승래 의원하고 저하고 전문위원이 기다려도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의원 측은 “전날 여당 과방위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금요일에 회의를 진행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모아져 조승래 의원에게 전달했는데 답을 주지 않고 이날 회의를 강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