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달만의 공식 일정...진수선 끊은 김건희

한달만의 공식 일정...진수선 끊은 김건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7-28 17:16
업데이트 2022-07-28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조대왕함 진수식 참석
나토 순방 후 첫 외부일정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서 진수줄을 자르고 있다.-연합뉴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서 진수줄을 자르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정조대왕함’ 진수식에 참석하며 지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스페인 순방 이후 약 한달만에 공식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행사에 노란색 원피스와 검은 자켓 차림으로 등장한 김 여사는 윤 대통령과 함께 진수식 전 일정을 소화했다. 김 여사가 진수식에 참석한 이유는 선박과 진수식장을 연결한 진수선을 절단하기 위해서였다. 김 여사는 ‘진수식의 하이라이트’로 불리는 진수선 절단 순서가 되자 사회자의 “하나 둘 셋” 구호에 맞춰 작은 손도끼로 진수선을 내리쳤다. 진수선이 세번째 시도만에 끊어지자 김 여사는 옅은 미소를 짓기도 했다.

진수선 절단은 아기 탯줄을 끊는 것 같이 새로운 배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19세기 초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진수식을 주관한 이래 여성이 진수식의 ‘대모’(代母) 역할을 맡는 전통이 수립됐다. 대통령이 참석하는 역대 진수식에서도 영부인들이 진수선을 절단했고, 첫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3년 김좌진함 진수식에서 직접 진수선을 자르기도 했다.

김 여사는 지난달 30일 스페인 귀국 일정을 끝으로 공식 일정을 소화하지 않았다. 코로나19 재확산 때문에 외부 활동을 자제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지만, 윤 대통령 국정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또 이날 진수식에는 최근 ‘문자 노출 사건’으로 곤혹을 치른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차기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김기현, 안철수 의원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행사장 오른편에서 입장한 윤 대통령은 앞줄 정중앙 자리에 곧바로 앉으며 행사장 왼쪽편 좌석 앞줄에 있던 권 대행 등 여권 인사들과는 따로 인사를 나누지 않았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