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고돌아 ‘윤핵관’ 정진석 부의장 비대위원장으로

돌고돌아 ‘윤핵관’ 정진석 부의장 비대위원장으로

이민영 기자
이민영,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9-07 17:30
업데이트 2022-09-07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호영, 박주선 고사하며 ‘비대위원장 폭탄 돌리기’
권성동 “세번 찾아가 설득…끊었던 담배도 피워”
순항 미지수…‘친윤 논란’에 법원 가처분도 남아 있어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이 7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에 5선 정진석(왼쪽) 국회부의장을 추대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겸 당 대표직무대행과 정 부의장이 얘기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7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에 5선 정진석(왼쪽) 국회부의장을 추대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겸 당 대표직무대행과 정 부의장이 얘기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의 맏형’으로 불리는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7일 국민의힘 새로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당내 중진 의원을 거쳐 외부 인사까지 소환됐던 ‘비대위원장 폭탄 돌리기’는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됐지만, 당내 친윤(친윤석열) 대 비윤(비윤석열) 갈등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모시기로 의원총회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전체 의원 중 75명이 참석해 박수로 추인했는데, 김웅 의원만 손을 들어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전날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이 “새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비대위원장 자리는 외부 인사에게 돌아갈 것이 유력해 보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포항에 다녀오느라 후보들과 통화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오전 중에 직간접적 방법으로 의사를 타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오후 들어 상황이 반전됐다.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호남 출신의 5선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고사한 것이다. 당 관계자는 “박 전 부의장 카드에 대해 일부 중진 의원들이 반발했다. 그걸 알고 박 전 부의장이 거절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 중진 의원은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 등 아무리 중진들이 다 고사했다고 해도 이종교배도 아니고 민주당 출신이 우리당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은 이상하다”고 비판했다.

 결국 권 원내대표는 처음부터 1순위 후보로 거론됐던 정 부의장을 다시 찾아갔다. 권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정 부의장에 대해 “처음부터 비대위원장을 선임할 때 요청드렸지만, 여러 이유를 대면서 고사를 했다”면서, 박 전 부의장과 관련해 “그 다음에 외부로 방향을 돌렸는데 ‘우리 당에 대해 잘 모른다.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로 완강하게 고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다시 정 부의장과 통화도 하고, 세 번이나 방에 찾아가서 설득을 했다”며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의원들의 신임을 받아서 국회 부의장을 하고 있는데 어려울 때 도와주셔야 한다, 책임져야 한다고 계속 설득했다. 4년 동안 끊었던 담배도 피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부의장은 “축배라면 거절하겠는데 독배니까 더이상 거절하기 어려웠다”며 “우리는 보수고, 보수는 책임을 져야 한다. 국정 운영에 책임을 다 하겠다는 다짐으로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는 “당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계속되는 분열과 갈등을 이어가지 않도록 현명한 판단을 해주기를 요청드리고 싶다”고 했다.

 ‘정진석 비대위’의 최대 과제로는 친윤과 비윤, 친이준석과 반이준석으로 나뉜 당내 갈등을 봉합하는 것이 꼽힌다. 비대위원장이 대표적 친윤 인사로 분류되는 만큼 당 안팎의 비판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정 부의장에 대한 ‘윤핵관’ 지적에 대해 “(정 부의장은) 경선이나 본선에서 선대위 직책을 맡은 적이 없다”며 “당원으로서 윤석열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고, 선거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그것 갖고 윤핵관이라고 표현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새 비대위에 대한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남아 있어 순항할지는 미지수다. 이 전 대표는 전날 박 전 부의장이 새 비대위원장 후보로 유력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박주선 의원님은 훌륭한 분입니다. 꼭 모셔주세요”라며 “아, 가처분은 합니다”라고 못박았다.

이민영·고혜지 기자
이민영 기자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