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항의 방문한 민주당… 대통령실 의혹 캔다

檢 항의 방문한 민주당… 대통령실 의혹 캔다

김승훈, 김가현,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9-08 20:56
업데이트 2022-09-09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감 겨눠 당내 진상규명단 추진
“李, 국민·법원 믿고 의연히 대처”
與 “김건희 특검법은 후안무치”
‘캐스팅보트’ 조정훈 “특검 반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9.8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9.8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검찰이 예상대로 이재명 대표를 기소하자 대여 공세 수위를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대대적인 공세를 퍼부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긴급 최고위원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본인의 무능과 실정을 감춰 보려는 저열하고 부당한 최악의 정치적 기소이자 어느 국민도 납득할 수 없는 반협치의 폭거”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장 박범계 의원은 “검사들이 배운 정의라는 관점에서 과연 이 추잡한 사냥이 올바른 것인가 묻고 싶다”고 했다. 정치탄압대책위원들은 이날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항의 농성을 하기도 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긴급 최고위 뒤 “이 대표는 (검찰 기소와 관련해) 국민과 법원을 믿고 의연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다음달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통령실 관련 의혹들을 파헤치기 위한 진상규명단도 당내에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김건희 특검법 공세 고삐도 바짝 조였다. 김의겸 대변인은 YTN에서 “아예 대놓고 싸움을 하자는데 맞고만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위권 차원에서라도 대응하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성명을 통해 “김건희 특검법은 이 대표 수사에 대한 전형적인 물타기로 국민을 속이는 그야말로 후안무치한 행태”라며 “문재인 정권 시절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전시회 뇌물성 후원, 허위경력 기재 등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과 경찰이 조사했지만 이렇다 할 범죄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 대검·서울중앙지검 국감 때 이정수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비롯해 당시 수사 지휘 라인에 있었던 검사들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민주당에 제안한다”고 맞받아쳤다.

그런데 민주당이 추진하려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의 김건희 특검법 패스트트랙 의결과 관련해 캐스팅보트를 쥔 야당 성향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소중한 추석 밥상을 짜증나게 하는 특검법 추진에 반대한다”고 밝혀 김건희 특검법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국회법상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선 법사위 재적 위원 5분의3(11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데,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은 10명이다. 패스트트랙 처리를 위해선 조 의원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민주당의 김건희 특검법과 본인 고발과 관련해 “별 입장이 없다. 지금 제 문제나 이런 걸 갖고 신경 쓸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김승훈 기자
김가현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9-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