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인재 격려한 尹 “앞으로 노벨상 수상자 많이 나올 것”

과학인재 격려한 尹 “앞으로 노벨상 수상자 많이 나올 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2-22 18:22
업데이트 2022-12-22 1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빈관서 과학장학생 등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대통령 과학 장학생과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등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대통령 과학 장학생과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등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과학영재들에게 “앞으로 많은 노벨상과 필즈상 수상자가 나올 것”이라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 올해 대통령과학장학생과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학생들을 초대해 “앞으로 노벨상을 받았다고 해서 대통령이 이런 자리를 굳이 만들 필요가 없을 정도로 (수상자가) 많이 나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일 중에 우리나라 과학인재들을 만나서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보람된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앞으로 여러분의 역할이 크게 기대된다”고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도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참석 학생들에게 연구의 자율성, 평가의 공정성, 정당한 보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인류의 자유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 과학”이라며 “과학이라는 인프라가 결국 독재와 전체주의 같은 불합리를 우리 사회에서 쫓아내고 인권과 자유, 합리가 지배하게 만들었다”며 “국가는 과학자들의 연구를 충분히 지원하고, 과학자들이 하고 싶은 연구와 협력을 할 수 있도록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그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여러분이 어디 있든 간에 과학이 특정 국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마음을 갖고 너무 애국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며 “여러분의 연구·협력 성과가 전 인류를 위해 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과학장학생으로 선정된 140명에게 장학증서와 메달을,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44명에게 기념패와 부상을 직접 수여했고, 학생들과 장래 희망과 관심사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눴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