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도시철도운영자의 도시철도 혼잡도 조사와 혼잡도 완화·해소 대책 시행, 또 이를 위한 정부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철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5일 밝혔다.
전 의원은 “전동차 한 대당 표준 탑승 인원 160명을 기준(100%)으로 환산한 혼잡도는 125%만 돼도 앞 시야가 막힌다”면서 “5호선과 8호선은 모두 강동을 경유하는 구간에서 130%를 넘어 강동 주민과 승객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해 서울교통공사 발표에 따르면 2021년 5호선 길동-강동 구간의 최대혼잡도는 132.2%, 8호선 강동구청-몽촌토성 구간은 134.1%를 기록했다. 특히 강동구청역-몽촌토성 구간은 2015년 123.2%, 2017년 129.6%, 2019년 131.2%, 2021년 134.1%로 혼잡도 수치가 매년 증가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의원은 “다중이용시설 과밀화는 특히 ‘지옥철’이라 불리는 혼잡도 100% 이상의 지하철은 언제든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면서 “강동을 경유하는 지하철의 증차는 물론 안전까지 고려해 주민 편의를 꼼꼼히 챙기겠다”고 했다.
전 의원은 “전동차 한 대당 표준 탑승 인원 160명을 기준(100%)으로 환산한 혼잡도는 125%만 돼도 앞 시야가 막힌다”면서 “5호선과 8호선은 모두 강동을 경유하는 구간에서 130%를 넘어 강동 주민과 승객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해 서울교통공사 발표에 따르면 2021년 5호선 길동-강동 구간의 최대혼잡도는 132.2%, 8호선 강동구청-몽촌토성 구간은 134.1%를 기록했다. 특히 강동구청역-몽촌토성 구간은 2015년 123.2%, 2017년 129.6%, 2019년 131.2%, 2021년 134.1%로 혼잡도 수치가 매년 증가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의원은 “다중이용시설 과밀화는 특히 ‘지옥철’이라 불리는 혼잡도 100% 이상의 지하철은 언제든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면서 “강동을 경유하는 지하철의 증차는 물론 안전까지 고려해 주민 편의를 꼼꼼히 챙기겠다”고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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