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불법사찰 파문, 보수층 결집할라”

민주 “불법사찰 파문, 보수층 결집할라”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1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천표 내외 박빙지역 4~50곳”

민주통합당 박선숙 사무총장은 1일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이 (총선 국면에서) 민주당에 유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 1992년 초원복집 사건은 오히려 보수표의 결집을 불러왔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양상이 벌어지는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초원복집 사건’은 정부 기관장들이 부산 ‘초원복집’에서 민주자유당 김영삼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지역감정을 부추기자고 모의한 대화 내용을 정주영 후보측이 도청해 폭로한 것으로, 되레 여론의 역풍을 맞아 영남 지지층이 결집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박 사무총장은 “여론조사를 해보니 응답자의 70%가 (민간인 불법사찰을) 심각한 사건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보수층은 더 결집한 것으로 포착됐다”며 “민간인 불법사찰이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와 후보 지지율로 수렴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 경합 지역은 기존의 50곳에서 70~80곳으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강원 지역은 5곳, 부산경남 지역은 10여곳에서 초접전이 벌어지고 있으며, 충청에서의 접전지도 늘어나는 양상이라고 박 사무총장은 밝혔다.

또 그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08년 민주당이 1천표차로 진 곳이 20곳이었는데, 현 판세대로라면 1천~1천500표가 당락을 가를 지역은 40~50곳이 될 전망이다.

박 사무총장은 “수도권이 고전하고 있다. 경합우세 지역이 거의 없고 백중세 또는 경합 열세”라며 “강북의 모 중진의원 선거구도 우세에서 경합 지역으로 돌아섰고, 경기도 우세 지역들도 현재로선 경합으로 분류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처럼 경합지역이 늘어난 이유로 “여권은 결집하는데 야권 부동층은 성립될 수 없고, 현역·집권여당에 대한 프리미엄이 있다. 또 새누리당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은 심판론 틈새 전략을 쓰고 있다”고 해석했다.

민주당으로서 관건은 투표율과 함께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일이다.

박 사무총장은 “지금까지 투표율이 55%가 돼야 한다고 말해왔는데 60%는 돼야 한다”면서 “지원유세 연고지 찾기 투표 캠페인을 벌이거나, 박근혜 對 다수인 손학규·문재인·강금실까지 나서서 분산효과를 높이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는 전략을 구사했다.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 기사입니다. 모든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