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완구 “세월호 특검추천 협상대상 될 수 없다”

이완구 “세월호 특검추천 협상대상 될 수 없다”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일각에서 거론된 세월호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에 넘기는 방안과 관련,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법과 원칙에 관한 문제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특검 추천권은 내가 아무리 원내대표라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새누리당의 전향적 입장 변화로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물꼬를 틀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전권을 위임받은 이 원내대표가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당분간 협상은 교착상태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번 선거에서 압승했다고 해서 자만에 빠지거나 하지 않겠다”며 “차분하고 냉정하게 현재처럼 이성적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성이 작동해야 하고 원칙과 기본, 법에 의해 접근해야 한다”면서 “유가족을 지원하고 돌보고 배려해야 한다는 데 조금도 흔들림이 없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여야는 그간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한 협상을 계속해 왔지만, 특검 추천권을 야당이나 진상조사위에 부여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의견을 좁히지 못해 왔다.

새정치연합은 당초 세월호특별법에 따라 구성될 진상조사위에 수사권 부여를 요구했으나 새누리당이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대하자 진상조사위와 별도로 구성될 특검의 추천권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야당에 특검 추천권을 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도, 진상조사위가 특검을 추천하는 방안에 대해선 특별 의결정족수 도입이나 유가족 조사위원 축소 등을 대안으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