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PEAKER 정세균, 차라리 대선출마 선언해라”

“SPEAKER 정세균, 차라리 대선출마 선언해라”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09-01 15:56
업데이트 2016-09-01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당, 국회의장 개회사에 반발, 집단퇴장

이미지 확대
정세균 의장에 항의하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에 항의하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문제 삼으며 정 의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2016.9.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기국회가 초반부터 여야 충돌이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정세균 국회의장이 1일 정기국회 개회사를 통해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 요구와 사드배치 비판 등 국정 현안에 대한 구체적 입장표명을 통해 청와대를 비판했다. 여당은 “차라리 대선출마를 선언해라”며 반발했고 집단퇴장했다. 야당에서는 박수로 호응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국회의장을 영어로 ‘Speaker’라고 합니다. 상석에 앉아 위엄을 지키는 Chairman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Speaker인 것입니다. 그런 취지에서 쓴 소리 좀 하겠습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먼저 “제 개인의 목소리가 아닌 국민의 목소리라 생각하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면서 “최근 우병우 민정수석과 관련한 논란은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부끄럽고 민망한 ”이라며 우 수석의 퇴진을 요구했다. 정 의장은 이어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에 대해서도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이라는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야권의 반대 논리에 힘을 실었다.

그는 또 “우리 사회 권력자들의 특권, 공직사회에 아직 남아 있는 부정과 부패를 보면서 더 이상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사기관 신설을 미뤄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야권에서 주장하는 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논의를 옹호했다.

그러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지금 뭐하는 것이냐”며 강하게 항의했다.

조원진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지금 국회의장이 원내대표 연설을 하는 것이냐”며 “양당간에 중재를 해야할 의장이 자기 의견을 어디 원내대표가 연설하듯이 하냐”고 반발했다.

하지만 정 의장은 이에 개의치 않고 개회사를 이어갔고, 김무성·민경욱·김진태·이완영·최경환 의원을 필두로 새누리당 의원들은 자리를 박차고 본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했다.

새누리당의 정진석 원내대표는 정 의장의 개회사가 끝나자 단상으로 다가와 정 의장에게 강력 항의했지만, 정 의장은 “연설문을 잘 읽으보시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개회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까지 정치적으로 튀어서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르려는 모습이 참 안쓰럽다”며 “정 의장은 그냥 솔직히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의장직을 내려놓길 바란다. 그게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정 의장의 정치적 행태를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