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0선 꼬리표 뗀 李… 첫 출근길 책임론 답할까

0선 꼬리표 뗀 李… 첫 출근길 책임론 답할까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6-05 20:24
업데이트 2022-06-06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몸 낮추며 여의도 입성한 이재명

상임위 법사·행안·국토 놓고 고심
법사위는 이해충돌 여지에 부담
보좌진 ‘성남·경기라인’ 인사 물망 
당분간 의정 활동에만 집중할 듯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6·1 지방선거 참패 이후 사흘째 잠행하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본격적인 의정활동 준비에 들어갔다. 당선 즉시 임기가 시작된 이 의원은 21대 국회가 끝나는 2024년 4월 총선 전까지 약 2년간 여의도에서 활동하게 된다. 7일 국회에 처음 공식 출근하는 초선 의원이지만 대선 후보를 지낸 거물 정치인인 만큼 이 의원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날 야권에 따르면 ‘0선’ 꼬리표를 뗀 초선의 이 의원은 국회 상임위원회에 대해서는 아직 별다른 언급 없이 고심을 이어 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법조인 출신이라는 점에서 법제사법위원회를, 경기지사로 일했다는 점에서 행정안전위원회를 선택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방선거 막판에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쏘아 올리며 당 안팎에서 난타전을 벌인 만큼 국토교통위원회를 선택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일각에선 이 의원이 법사위를 맡는 데 대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나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검경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해충돌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818호 송영길 빠지고 이재명
818호 송영길 빠지고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송영길 전 서울시장 후보가 의원 시절 사용했던 사무실인 의원회관 818호에 새 의원실을 꾸리고 7일부터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김명국 기자
최대 8명까지 채용할 수 있는 보좌관으로는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당시 이 의원을 가까이에서 보좌했던 캠프 실무진이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랜 기간 이 의원의 ‘입’을 맡아 온 김남준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경기도 비서관 출신인 김지호 선대위 종합상황실장 등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지낼 때부터 함께한 ‘성남·경기라인’ 인사들이 물망에 오른다.

이 의원은 연휴 기간 의원회관 이사를 마치고 보좌관 인선 작업에 들어가는 등 의정활동 채비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실은 송영길 전 대표가 사용하던 818호를 이어받는다.

이 의원은 당 안팎에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 책임론의 대상이 되는 만큼 당분간 몸을 낮춰 지역 의정활동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이재명 책임론’을 두고 당이 극심한 내분에 휩싸인 만큼 이를 돌파해야 하는 이 의원으로서는 첫 국회 출근일인 7일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을 밝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승훈 기자
2022-06-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