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외교 “외규장각 도서반환 협력”

佛외교 “외규장각 도서반환 협력”

입력 2010-03-20 00:00
업데이트 2010-03-20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대통령 “한국국민 관심 커… 조속해결을”

이미지 확대
베르나르 쿠슈네르 프랑스 외교장관
베르나르 쿠슈네르 프랑스 외교장관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베르나르 쿠슈네르 프랑스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외규장각 도서반환 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부탁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 국민의 관심이 크다.”면서 “조속한 해결을 위해 프랑스 정부가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쿠슈네르 장관은 이에 대해 “가능한 한 모든 협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양국이 맺은 ‘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토대로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서명 및 발효와 양국 간 경제·통상 분야의 관계강화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쿠슈네르 장관은 서울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에서 회담을 갖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양국 간 협력문제를 비롯한 양자 및 다자 현안을 협의했다. 양국 장관 회담에서도 외규장각 도서 처리 문제가 논의됐다. 또 한·프랑스 간 고위인사 교류 증진, 경제·과학·문화분야의 실질협력 확대, 한·EU FTA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3-20 2면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