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大選 여론조사에 반기문 총장 포함된 4가지 이유

차기大選 여론조사에 반기문 총장 포함된 4가지 이유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 1월 1일 자에 보도된 차기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포함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반 총장은 서울신문 보도와 관련, “대선에 나갈 뜻이 없다고 밝혔는데도 계속 거론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극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유엔 고위관계자가 지난 2일 전했다.

이미지 확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연합뉴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또 “반 총장은 올해 재선을 앞두고 있어 어느 때보다 총장 업무에 전념해야 할 때”라면서 “앞으로 대선후보와 관련해 여론조사를 한다면 반 총장은 명단에서 빼줄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도 반 총장의 재선과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기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 총장을 차기 대선후보 조사에 포함시킨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선 후보는 본인이 원해서 넣거나 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원칙적으로 여론조사자가 판단해서 포함시키는 것이다. 미국의 언론과 여론조사 기관들도 “날 좀 내버려 달라.”는 콜린 파월 전 국무장관의 간곡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조사 때마다 그를 포함시켰다.

둘째, 반 총장은 본인이 원하든, 원치 않든 이미 우리 대선의 중요한 변수 가운데 하나다. 반 총장은 이번 서울신문 조사에서 무려 12.2%의 지지율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서울신문의 지난해 8월 조사(10.4%) 때보다 오히려 지지율이 높아졌다(물론 통계학적으로 의미있는 수치는 아니다).

특히 이번 서울신문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율은 29.8%였다. 올 초에 발표된 여론조사 가운데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30%를 넘지 못한 것은 서울신문 조사뿐이다. 반 총장의 존재 여부가 박 전 대표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서울신문의 지난해 8월 조사에서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은 30.4%였다. 반 총장의 지지율이 오르면서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떨어진 것을 알 수 있다(역시 이 부분도 통계학적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세 번째는 반 총장의 유엔 사무총장 재선 가능성과 관련된 것이다. 외교통상부 관계자에 따르면 반 총장의 재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총장 선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가운데 반 총장에게 불만을 가진 나라는 거의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총장 재선 가능성이 높은 것과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의 대상이 되는 것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네 번째는 다음 대선의 어젠다와 관련된 것이다. 서울신문 여론조사를 담당했던 한국리서치의 관계자는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평화와 복지가 될 것”이라며 “복지를 박근혜 전 대표가 선점했다면 평화, 다시 말해 안보와 외교·통일과 관련된 이슈를 차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물은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서울신문은 이번 조사에 반 총장뿐만 아니라 이재오 특임장관과 김두관 경남지사도 포함시켰다. 서울신문은 지난 6·2 지방선거 이후 기자들의 공동 칼럼을 통해 “민심을 몰랐다.”고 반성한 바 있다. 이번 조사도 민심에 좀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시도였다.

이도운기자 dawn@seoul.co.kr
2011-01-0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