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협의 반영”…정부, 미·중 정상회담 긍정평가

“한·미 협의 반영”…정부, 미·중 정상회담 긍정평가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20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간 정상회담의 협의 결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부는 미.중 정상회담 직후 발표된 공동성명에 북한 문제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입장이 적지 않게 반영돼 있다고 분석했고,특히 북한의 우라늄농축 프로그램(UEP) 문제에 대한 우려가 공동성명에 포함된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미.중 양국 정상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그리고 비핵화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며 “그동안 한.미간 긴밀히 협의해온 결과가 충분히 반영돼 우리 정부가 유지해온 정책방향과 부합되는 것이라 보고 이를 긍정 평가한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도 기자들과 만나 “양국 정상이 북한 UEP에 대한 우려와 반대,남북대화 우선 입장,6자회담 여건 조성 필요성 등에 대한 합의를 천명함으로써 앞으로 북한의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이 북한의 우라늄농축에 대해 비난하거나 반대한 적이 없는데 오늘 나온 것은 조금 다르다고 볼수 있고 진화된 것”이라며 “우리는 국제사회에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추진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동성명에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표현이 명시적으로 들어가지 않은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다만 정부는 오바마 대통령이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미진한 부분이 보완된 것으로 해석했다.

 정부는 남북대화 및 6자회담 재개 전망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먼저 진정성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부 당국자는 “앞으로 북한이 어떻게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를 보이느냐가 관건”이라며 “지금 상황이 어려운데 서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내주 방한할 것으로 알려진 제임스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 등 미국 고위급 인사로부터 미.중 정상회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UEP 문제의 안보리 논의 등 북한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최근 외교채널을 통해 미국과 24시간 협의체제를 유지하면서 미.중 정상간 공동성명에 우리측 입장이 반영되도록 노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외교부 내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주한 미국대사관측과 수시로 접촉,공동성명에 UEP 문제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설명하고 한덕수 주미대사도 워싱턴에서 미국 고위인사들을 만나 정부 입장을 적극 전달했다는 후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