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차 실패 군사작전 우려속 국민 보호 사명 포기 못해”

“1차 실패 군사작전 우려속 국민 보호 사명 포기 못해”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신속대응팀이 전한 긴박했던 순간

“최초 상황을 판단해보니 (삼호주얼리호가)소말리아를 향해 달리더라도 중간에 인터셉트가 가능하다고 봤다.”

삼호주얼리호 구출을 위해 지난 20일 오만에 급파됐던 외교통상부 신속대응팀이 24일 귀국해 구출작전의 배경과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전했다.

팀장을 맡았던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피랍 배가 소말리아 인근에 도착하면 더 이상 작전이 불가능한 면이 있었다는 것”이라면서 “반드시 일정 거리 안에서 인터셉트해야 군사작전도 가능하다는 판단으로 관계부처 회의도 소집하고 다각도로 검토를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삼호드림호 납치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군사적 옵션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면서 “이래서 국가 위상을 지키고 국민을 보호할 수 있겠느냐는 통렬한 내부적인 비판도 있었고, 삼호드림호 몸값을 치르고 난 뒤 관계부처 회의를 두 차례 열어 각 부처가 반성했다.”고 군사작전 돌입 배경을 밝혔다.

또 “1차 작전이 실패하고 부상이 발생하는 바람에 과연 군사작전을 해야 하느냐 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우리 정부의 기조는 바뀌지 않았다.”면서 “이후 신속대응팀이 가서 여건을 만들어야겠다고 판단하고 오만 현지로 파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1일 작전 개시 7~8시간 전 청해부대의 요청을 받고 오만대사관과 신속대응팀은 최악의 경우도 가정했다. 모르핀 확보 등을 오만 정부에 요청한 뒤 살랄라 병원, 미살라섬 병원, 무스카트 병원 입원실 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 “작전 시작 1시간 전부터 모두 스탠바이 상태로 대사관에 모여 말 한마디도 않고, 눈도 마주치지 않고 초조하게 기다렸다.”면서 “1시간 30분쯤 기다리니까 1보로 ‘컨트롤 타워를 장악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을 수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아직 피랍중인 금미305호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처음부터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지금 위치가 소말리아 연안이라 청해부대를 투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서 “지금 연안에 20여척이 잡혀있는데 인질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국가도 부담스러워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해부대가 구출 작전을 수행 중이던 지난 19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오만을 방문했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이는 오만 정부의 공식 초청에 따른 것으로 이번 작전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오만이 우리 군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국제 공조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보이지 않는’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유지혜기자 wisepen@seoul.co.kr
2011-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