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사작전 vs 인간방패

군사작전 vs 인간방패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각국, 對해적 전략 강경 지속될 듯

한국과 말레이시아 해군이 최근 군사작전으로 소말리아 해적을 격퇴하자 세계 각국의 대(對)해적 전략이 강경대응 쪽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반면 해적도 인질을 ‘인간방패’ 삼아 기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여 해적과 국제사회 간 정면충돌은 한동안 피할 수 없을 듯하다.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의 해적 퇴치 프로그램 책임자인 앨런 콜은 24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해적들의 잦은 납치극에 시달려온 각국 정부가 정규군을 동원해 해적을 쫓아내는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각국 정부는 국제함대의 순찰, 무인기의 동아프리카 연안 인도양·아라비아해 정찰 등 격퇴보다 감시·견제 위주의 온건책을 선호했지만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납치건수는 좀처럼 줄지않아 골치를 앓아 왔다. 콜은 또 한국과 말레이시아 해군이 다른 해적대책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좌절감 때문에 특공대를 동원했을 것이라는 평가도 곁들였다.

또 전문가들은 지난 21일 한국군의 ‘아덴만의 여명’ 구출작전으로 타격받은 해적들이 일시적으로 인질 위협 수위를 높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위기관리회사 ‘이오스’의 데이비드 존슨 이사는 “소말리아 해적들이 각국의 군사작전 증가에 맞서 납치한 인질을 인간방패로 삼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꿀 듯하다.”고 전망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또 일부 해적들은 우리 해군의 공격으로 동료 8명이 숨지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인 선원이 붙잡히면 살해하겠다고 위협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해적들의 이 같은 위협이 오랫동안 실행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존슨 이사는 “해적들이 인질들을 더 잔인하게 다룰 것 같지는 않다.”고 분석했다. 해적들의 목적은 돈이기 때문에 인질을 인간방패로 삼아 위협하고 몸값을 올리려고는 하겠지만 자신들에게 득 될 것이 없는 보복 살해를 자행할 가능성은 낮다는 주장이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