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국 방위공약 불변” 재확인

美 “한국 방위공약 불변” 재확인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합참의장 SPD 서명

한·미 합참의장이 25일 북한의 국지 도발에 공동 대응하는 작전계획을 담은 전략기획지침(SPD)에 서명했다. 미국은 신(新)국방전략 채택 이후에도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이 확고함을 재확인했다.

마틴 뎀프시 미 합참의장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이뤄진 정승조 합참의장과의 회담에서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은 변화 없이 준수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참이 전했다.

양국 합참의장은 2010년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남북 간 전쟁 위기가 고조되면서 한·미 군당국이 마련해온 SPD에 서명했다. 정 의장은 다음 달 초 제임스 서먼 한·미연합사령관과 세부계획에 합의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북한 함정·잠수함의 북방한계선(NLL) 침범, 서북 도서에 대한 북한의 포격, 아군 항공기에 대한 공격, 북한 특수부대 침투 및 휴전선 지역 도발 등 여러 시나리오에 대응하는 한·미 양국군의 구체적인 전략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계획은 다음 달 27일부터 2주간 실시되는 한·미 ‘키 리졸브’ 연합 훈련에서 처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연합군사령부는 이번 주 키 리졸브 훈련 일정을 북한에 통보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전면전이 아닌 북한의 국지 도발에 대해 한국군이 전적으로 대응 책임을 졌다.”면서 “SPD 합의에 따라 미군 전력이 북한의 국지 도발 대응 작전에 투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 의장은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리처드 부시 브루킹스 연구소 동아시아 정책연구실장 등 안보 전문가들과 만나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후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전망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12-0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