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정부 출범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 논란 계속

새정부 출범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 논란 계속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관계 7∼8월 암초 여전…”과도한 의미부여 필요없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1일 처음으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이날 오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리는 브루나이에서 첫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지난해 8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독도 방문 이후 급속히 냉각된 한일관계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내각 출범 이후 과거사와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본 지도부의 잇단 망언이 터져 나오면서 경색 국면이 장기화해 왔다.

이번 회담은 지난 4월 일본 각료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를 이유로 윤 장관이 방일 일정을 전격 취소한 이후 2개월여만에 열리는 것이다.

그러나 윤 장관이 방일을 취소했던 상황에서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일본의 뚜렷한 진전된 입장 표명도 없는 상황에서 서둘러 한일간 회담을 개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앞두고 ‘한일 양국간 원·엔 통화 스와프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한 것이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앞당겼다’는 일본측 주장까지 나오는 등 논란은 계속됐다.

아사히신문 인터넷판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격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도쿄에서 행한 강연에서 한일간 통화 스와프 계약이 연장되지 않은 것은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지적받았지만 그 결과 일한 외무장관 회담이 빨라진 것 아닌가하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 관계자는 “그런 것 때문에 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루 앞두고 나온 일본 관방장관의 언급은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많다.

브루나이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난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번 회담 성사에 대해 “다자회의를 계기로 양자회담을 하는 것은 외교가에서 가장 흔한 방식”이라면서 “그 자체에 과도한 의미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양국 장관들은 이번 회담에서 한일관계의 전반적 상황과 북핵 문제 등 협력이 시급한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역사 인식에 대한 양국간 차이가 여전히 커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돌파구 마련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윤 장관은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도 이번 회담에서 제기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일단 한일 모두 관계 개선의 필요성은 공감하는 만큼 이번 회담이 서서히 갈등을 봉합하는 쪽으로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이달 말 일본의 선거와 8월 15일을 전후한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방위백서, 역사교과서 문제 등 여전히 곳곳에 암초들이 많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한일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7월 선거가 끝난 뒤 아베 총리가 어떻게 나가는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 여부 등 여러 요인에 대한 일본의 태도를 지켜보면서 양국 관계를 조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