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이산상봉 침묵… ‘유연성’ 보일까

北, 이산상봉 침묵… ‘유연성’ 보일까

입력 2014-01-08 00:00
업데이트 2014-01-08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문점 연락관 통화 언급 없어… 금강산관광 연계 고민하는 듯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 북한의 호응 여부가 주목된다.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는 분리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통일부는 7일 “북한이 오후 4시 판문점 마감 통화에서 우리 측이 제안한 남북 적십자 실무 접촉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지난해 8·15 경축사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했을 때 북한은 사흘 뒤인 18일 금강관 관광 재개를 역제안하는 방식으로 회신했다. 당시 주말이 끼어 있던 일정 등을 감안하면, 북의 회신은 이르면 9일 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전날 오는 10일 적십자 실무접촉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하자고 공식 제안했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이 조만간 실무접촉에 대해 회답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올해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 상봉 성사 여부는 북한의 유연성에 달려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북한도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우리 측 제안을 무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이날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을 분리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처럼 두 사안을 연계하는 카드를 내밀어야 할지를 판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북한이 우리 측의 분리 대응 방침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이 우리 제안을 곧바로 수용하기보다는 한국의 대북정책 변화를 압박하는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으로서는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진전이 없다면 상봉 행사에 비협조하거나, 협조하더라도 일회성 행사로 그칠 수 있다”며 “우리 정부가 좀 더 대담한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이날 지난해 상봉이 확정됐던 우리 측 이산가족 96명에게 상봉 의사를 재확인하는 등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통일부는 기존 명단을 활용하면 실무 준비는 1∼2주 정도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설까지는 어렵더라도 북한이 동의하면 내달 정도에는 상봉 행사가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4-01-0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