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해 南·北·美·日 관계 향방] 日총리실 직속기관 ‘독도 동영상’ 도발

[새해 南·北·美·日 관계 향방] 日총리실 직속기관 ‘독도 동영상’ 도발

입력 2015-01-04 23:54
업데이트 2015-01-05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월까지가 관계 개선 골든타임…이후 극우행사 많아 충돌 불가피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이 올해 6월 22일로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올해도 2월부터 일본의 도발적 행사가 잇따라 예정돼 있어 정부 안팎에서는 2월까지가 관계 개선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때까지 단초를 만들지 못하면 그 이후에는 예상되는 일본의 도발적 일정으로 상황 관리가 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당장 일본 총리의 직속 기관 내각관방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이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내용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관계 개선의 의지를 의심케 하는 상황이다.

4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17분 분량의 동영상은 ‘메치(일본산 강치)가 있던 섬’이라는 그림책 저자 스기하라 유미코가 책 내용을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책은 일본인들이 독도에서 어업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외무성은 2013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동영상을 10여개 언어 버전으로 만들어 배포했었다.

나아가 일본 시마네(島根)현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매년 2월 22일 여는 소위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이름)의 날’ 행사가 어떻게 열리느냐도 양국 관계의 주요한 분기점이다. 아베 신조 총리는 2012년 12월 총선 때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중앙 정부 행사로 격상시키겠다고 공약했고 2013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내각부 정무관(차관급)을 파견해 사실상 중앙정부의 행사로 치렀다.

3월 말∼4월 초에 있는 일본의 교과서 검정 역시 지켜봐야 한다. 이번에는 중학교 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특히 2011년 중학교 교과서 검정 시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17종 가운데 14종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한 바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검정을 통과한 모든 교과서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함께 4월에는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例大祭·제사)도 예정돼 있다.

우리 정부가 과거사 핵심 현안으로 꼽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이 진전된 입장을 내놓지 않는 가운데 일련의 도발적인 일정이 이어지면 오는 6월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양국 고위 인사들이 참여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서울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1-0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