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도 바꿔 목표 명중시키는 ‘스마트총알’ 배치 초읽기

탄도 바꿔 목표 명중시키는 ‘스마트총알’ 배치 초읽기

입력 2015-05-01 10:51
업데이트 2015-05-01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풍. 험지 변수도 무용지물, 빠르면 연내 배치 전망

”숨거나 도망치려고 해도 결국은 헛수고.”

발사 후 스스로 탄도를 바꿔 목표를 정확하게 명중시키는 ‘스마트총알’의 실전 배치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첨단무기 개발을 주관하는 미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스스로 탄도를 변경해가면서 목표를 찾아 명중시키는 총알의 시연을 담은 동영상을 최근 공개했다고 CNN 방송과 폭스뉴스 등 미 언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초정밀 특수임무 화기라는 뜻의 ‘이그젝토’(EXACTO, Extreme Accuracy Taksed Ordance Weapon)로 불리는 이 총알은 센서를 갖춘 구경 50 탄환으로 지난 2월 있은 실탄 시험 과정을 가장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시험에서는 “시험에서는 처음 다뤄보는 저격수도 이동 목표물을 정확하게 명중시켰다”는 게 DARPA 측의 설명이다. 왕초보라도 목표를 정확하게 가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지난 2008년 11월부터 록히드마틴과 텔리다인테크놀리지스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이그젝토는 발사 후 소형날개를 펼쳐 스스로 탄도를 수정해 목표를 타격하는 원리를 운영된다.

다시 말해 저격수가 레이저로 목표를 조준하면 총알이 레이저를 추적해 탄도를 수정하는 원리로, 무엇보다 타격에 가장 큰 장애요소 중의 하나인 광풍과 험지 같은 변수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또 적의 눈에 띄지 않고 기존 실탄으로는 타격할 수 없는 최대사정에서 목표를 무력화할 수 있어 저격수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가졌다.

DARPA 관계자는 “이그젝토는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온 소구경탄을 목표까지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을 실현했으며, 이는 중요한 진보(major breakthrough)”라고 평가했다.

군사 전문가들은 이그젝토의 실전배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만화나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전쟁 환경이 현실로 다가왔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