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선에 남겠다”…北핵실험 이후 1천여명 전역연기 신청

“전선에 남겠다”…北핵실험 이후 1천여명 전역연기 신청

입력 2016-01-13 09:17
업데이트 2016-01-13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8월의 10배…軍 “대부분 예정대로 전역시킬 것”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위기가 고조된 상황에서 전역을 앞둔 장병 1천여명이 전역 연기를 자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지난 6일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이후 전역 연기 신청을 한 장병이 1천명을 훌쩍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13일 밝혔다.

북한의 핵실험과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으로 남북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자 전역을 미뤄서라도 전선에 남겠다고 나선 장병이 그만큼 많다는 말이다.

전역 연기 신청을 한 장병은 육군이 900여명에 달하고 해병대도 약 150명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8월 북한군의 지뢰·포격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도 약 100명의 장병이 전역 연기를 자원해 국민에게 큰 희망과 용기를 줬다. 이번에 전역 연기 신청을 한 장병은 당시의 10배를 넘는다.

지금은 남북간 군사적 긴장 수준이 당시보다는 낮지만 장병이 전우를 위해 스스로 전역을 미루겠다고 나선 것은 칭찬할 만하다는 게 군 당국의 평가다.

그러나 군 당국은 현재 남북간 긴장 수준을 고려해 필수적인 인원만 전역을 보류하고 나머지 신청자들은 가급적 전역시킨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한반도 위기 상황에서 전역 연기를 자원한 장병의 전우애를 높이 평가한다”며 “격려행사를 열어 치하한 다음 대부분 예정대로 전역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