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경비정 NLL 침범… 軍 경고사격에 퇴각

北 경비정 NLL 침범… 軍 경고사격에 퇴각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3-08 22:40
업데이트 2022-03-09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하 선박 뒤쫓다 7분 머물러
비무장 7명 탑승… 나포 후 심문
“항로 착오” 진술해… 송환할 듯

북한 선박이 8일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우리 군이 나포해 인천시 옹진군 백령도로 나포해 관계 기관이 승선원 7명을 합동신문하고 있다. 우리 군은 문제의 선박을 뒤쫓던 북한 경비정에 경고사격을 가해 퇴각시켰다. 사진은 연평도의 망향전망대를 찾은 시민이 망원경으로 NLL과 그 너머 북녘을 살펴보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 선박이 8일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우리 군이 나포해 인천시 옹진군 백령도로 나포해 관계 기관이 승선원 7명을 합동신문하고 있다. 우리 군은 문제의 선박을 뒤쫓던 북한 경비정에 경고사격을 가해 퇴각시켰다. 사진은 연평도의 망향전망대를 찾은 시민이 망원경으로 NLL과 그 너머 북녘을 살펴보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 경비정이 8일 북측 지역에서 남하하던 선박을 쫓다가 한때 서해 백령도 인근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받고 퇴각했다. 북측 경비정이 NLL을 침범한 건 2018년 이후 처음이다. 군은 NLL을 넘은 용도가 확인되지 않은 북측 선박을 백령도로 나포해 승선 인원을 대상으로 관계 기관과 합동 심문 중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서해 백령도 동쪽 방향 10㎞ 인근 해상에서 길이 10m가량의 철제 선박 한 척을 예인했다고 밝혔다. 경계 중이던 군은 해당 선박이 우리 측으로 넘어올 것으로 보이자 선박을 향해 세 차례에 걸쳐 1차 경고 통신을 했지만 선박은 오전 9시 34분쯤 NLL을 넘어 우리 측 해역으로 들어왔다. 군은 2차 경고 통신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북한 경비정이 이 선박을 따라와 재차 경고 통신을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북한 경비정이 NLL을 침범하자 해군 참수리 고속정이 40㎜ 함포로 한 차례 경고 사격을 가했다.

북한 경비정은 NLL 이남 1㎞ 정도까지 내려왔으나 우리 군의 경고 사격 이후 항로를 북측 방향으로 틀었다. 경비정이 NLL 남측 수역에 머문 시간은 약 7분 정도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당시 경고 통신과 경고 사격 등을 했고 대북 통지문도 두 차례 보냈다”고 했다.

남측으로 들어온 선박 내부에는 군복 차림의 탑승자 6명과 사복 1명 등 7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무장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나포 당시 “이삿짐을 나르다 항로를 착오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들의 남하 동기를 정확히 조사한 뒤 귀순 의사가 없다면 송환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나포된 북한 주민들은 합동 심문 과정을 통해 남하 과정, 동기 등을 면밀히 살핀 뒤 절차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2022-03-0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