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우크라에 무기 아닌 군수·의료품 10억어치 지원”

국방부 “우크라에 무기 아닌 군수·의료품 10억어치 지원”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3-15 18:06
업데이트 2022-03-16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탄모, 전투식량 등 20개 품목
수송·운송방안 등 구체 협의 중”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 지역에서 진지를 지키고 있는 우크라이나 군인들 AF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 지역에서 진지를 지키고 있는 우크라이나 군인들 AFP 연합뉴스
정부가 러시아의 무력침공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무기체계를 제외한 군수물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방안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비(非)무기체계 위주 군사물자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면서 “현재 관련 지원품목을 결정한 데 이어 수송·운송방안을 포함한 구체적 사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방탄모, 모포, 전투식량, 포단, 야전침대 등 군수물자 12개 품목과 의료물품 등 20개 품목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했다”며 “규모는 10억원 상당”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난달 24일 러시아군의 침공이 시작된 뒤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국 정부에 보낸 공문에서 군사·인도적 지원을 요청했다. 우크라이나 측이 요청한 군사적 지원 요청 품목엔 소총·대전차미사일 등의 무기류도 포함돼 있었으나, 우리 정부는 내부 검토를 거쳐 ‘살상용 무기 지원은 어렵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의 대(對)러시아 경제·금융제재 동참에 따른 러시아제 무기 부품 수급 우려에 대한 질문엔 “군이 보유한 러시아제 무기체계는 현재 확보한 수리부속으로 운용이 가능한 상태라고 판단한다”면서도 “향후 (수급이) 제한될 것을 염두에 두고 제3국 보유·생산가능 품목 확인, 국내 외주 가능 업체 발굴 등 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국제사회와 발 맞춰 경제·금융제재를 포함한 대러 압박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8일부터 러시아 중앙은행과 국부펀드와의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 러시아 국고채 투자는 지난 2일부터 중단된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주요 금융사 7곳에 대한 금융제재와 신규로 러시아 중앙은행 등 4곳을 추가 제재 명단에 올렸다. 다만 정부는 농산물 및 코로나 의료 지원, 에너지 관련 거래 등 미국이 예외적으로 허용한 분야에 대해선 거래를 허가할 방침이다.



문경근 기자
2022-03-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