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당선인·시진핑 이번 주 통화 가능성

尹 당선인·시진핑 이번 주 통화 가능성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3-23 22:14
업데이트 2022-03-24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베트남 주석 통화 “신뢰·우방”
푸틴 관련엔 “언급할 단계 아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의 집무실 앞에 설치된 천막 기자실인 ‘프레스 다방’을 찾아 취재진과 즉석 티타임을 갖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의 집무실 앞에 설치된 천막 기자실인 ‘프레스 다방’을 찾아 취재진과 즉석 티타임을 갖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통화한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번 주 중 시 주석과 전화 통화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화가 이뤄진다면 윤 당선인은 정식 취임 전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한 최초의 당선인이 된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중국 시 주석과의 통화가 급하지 않다는 취지로 “그동안 중국은 당선인 신분 때 통화하지 않고 이른바 축전, 중국 대사를 통해서 편지를 전달해 왔다. 통화는 대통령 신분이 됐을 때 근일에 해 왔던 것이 중국 관행”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과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 관해서는 “제가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 말을 아꼈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이 시 주석과 전화 통화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보 시절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공약 등 대중 정책 관련 강경 기조를 보인 데다 한미 동맹 강화 분위기가 탐지되자 중국이 견제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시 주석은 지난 11일 윤 당선인에게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통해 유화적인 내용의 축전을 보냈다.

윤 당선인은 당선 후 지난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1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14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16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17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 순으로 통화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응우옌 주석의 통화에 대해 “베트남은 우리나라와 함께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교란에도 신뢰 관계를 지속해 온 우방”이라면서“ 올해 수교 30주년인데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돼 있다”고 설명했다.

고혜지 기자
2022-03-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