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行 탈영 해병 “돌아가더라도 내 발로”

우크라行 탈영 해병 “돌아가더라도 내 발로”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3-28 22:42
업데이트 2022-03-29 0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부조리 외면하더니 잡으러 와”
폴란드 체류… 포로 땐 자폭 결심도

우크라 도우려 전세계서 국제의용군 자원자 몰려
우크라 도우려 전세계서 국제의용군 자원자 몰려 2일(현지시간) 폴란드 메디카 국경에서 한 남성이 전투용 장비를 들고 우크라이나로 떠나고 있다. 폴란드 국경에는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에 참가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자원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2022.3.3
AP 연합뉴스
휴가 중 우크라이나 입국을 위해 폴란드로 무단 출국했던 해병대 병사 A씨가 28일 부대에서 부조리를 당했으며, 우크라이나의 피해 영상을 보고 출국을 결심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현재 폴란드에 체류하고 있다는 A씨는 이날 방송된 CBS 라디오와의 녹음 인터뷰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어린이집을 포격했다거나 민간인들을 무차별하게 학살하고 있다는 뉴스를 계속 찾아봤다”며 “한국법을 어기더라도 일단 가서 도와야 한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부사관을 준비한다는 이유로 부대 선임으로부터 ‘기수 열외’를 당하는 등 부대에서 부조리를 겪어 탈영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병대 수사관(DP·군무이탈 체포조)들이 찾아오기는 한다. 그렇게 신고했을 때 들은 체도 안 하던 사람들이 저 잡으러 빨리 오더라”고 말했다.

신변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외교적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듣기는 들었다”면서도 “포로로 잡힐 바에는 그냥 자폭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이미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돌아가더라도) 자진 귀국을 할 것”이라며 “제가 선택하는 것에 따라 책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경근 기자
2022-03-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