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우크라 의용군 참여 국민 중 사망자 첩보 확인 중”(종합)

외교부 “우크라 의용군 참여 국민 중 사망자 첩보 확인 중”(종합)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4-22 21:51
업데이트 2022-04-22 2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도우려 전세계서 국제의용군 자원자 몰려
우크라 도우려 전세계서 국제의용군 자원자 몰려 2일(현지시간) 폴란드 메디카 국경에서 한 남성이 전투용 장비를 들고 우크라이나로 떠나고 있다. 폴란드 국경에는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에 참가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자원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2022.3.3
AP 연합뉴스
정부가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의용군으로 참여한 국민 가운데 사망자가 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22일 외교부는 “정부가 최근 유관국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용군으로 참여하고 있는 우리 국민 중 사망자가 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의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정부 허가 없이 우크라이나에 입국해 현재까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4명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외교부가 받은 첩보는 복수의 한국 국민이 사망했다는 내용이며, 사망자 이름을 포함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외교부는 정부가 파악한 무단 입국자 4명과 직접 또는 그들의 가족과 연락을 시도하며 생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외교부는 사망 첩보를 입수하기 전에도 이들과 꾸준히 접촉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은 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락이 닿지 않는 이들 가운데 이근 전 대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4명 외에 정부가 파악하지 못한 무단 입국자들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최근 돈바스 지역 등에서 대규모 교전이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여겨졌던 서부 르비우(리비우)에서도 최근 첫 민간인 사망자가 나오는 등 상황이 악화되자 무단 입국자들이 최대한 단시일에 출국하도록 가족 등을 통해 강하게 설득하고 있다.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에서의 교전 격화 등으로 신변안전이 심각히 우려되는바 우크라이나에 무단으로 입국한 우리 국민은 조속히 출국해 주시기를 재차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3월 우크라이나군 외국인 의용병 부대인 ‘국토방위군 국제여단’ 데미안 마그로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한국인 의용병 중 일부가 전선에서 싸우는 부대에 배치돼 활동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이근 전 대위에 대해서는 “아직 전선에 투입되진 않았다”며 “서우크라이나 지역에 전투 투입 전 여단원들이 준비하는 시설이 많이 있다”고 언급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