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토 초청받은 尹·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스페인서 열리나

나토 초청받은 尹·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스페인서 열리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6-05 21:58
업데이트 2022-06-06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30일 양국 참석 유력 검토 중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DB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DB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나란히 이달 말 스페인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검토하고 나서 새 정부 첫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정상들이 초청된 가운데 윤 대통령이 회의 참석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현재 사전답사단이 현지에 파견돼 예상 동선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달 중순쯤 참석 여부가 최종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날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는 26~28일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후 스페인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는 전했다. 양국 정상 모두 초청국 자격으로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이 유력해지며 한일 정상회담이 스페인에서 성사될 가능성에도 이목이 쏠리게 됐다. 윤석열 정부가 한일관계 복원에 대한 의지를 여러 차례 드러낸 만큼 나토 무대가 양국 정상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첫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교도통신은 한국 측이 나토 정상회의에서의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일본 측에 타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2019년 12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만난 뒤 2년 6개월여 만에 한일 정상이 만나게 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 여부도 아직 확정·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말하기는 어렵다”고만 말했다.



안석 기자
2022-06-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