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나토회의서 4자회담 제안… 한일 관계개선보다 中 견제 나선다

日, 나토회의서 4자회담 제안… 한일 관계개선보다 中 견제 나선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6-20 20:42
업데이트 2022-06-21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국 선거 앞두고 다자회담 선호
尹·기시다 양자회담은 미뤄질 듯
“동·남중국해서 中 현상 변경 반대
태평양 도서국 지원 방안 등 논의”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20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20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일본으로부터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서 한국·호주·뉴질랜드 등이 참여하는 4개국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 측에서 4개국 정상회담 제안이 접수돼 현재 국가안보실에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일본 정부가 나토에서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일본으로부터 실제 제안을 받은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 일정인 나토 정상회의는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며 30개 회원국을 포함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옵서버’ 자격으로 초청돼 참석하게 된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한일 관계 복원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혀 온 만큼 나토 무대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지 여부에 이목이 쏠려 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다음달 10일 예정된 참의원 선거 등 자국 내 정치상황을 고려해 한국과의 양자회담보다는 다자회담 형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사 문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급격히 악화된 상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로서는 윤 대통령을 만나는 것이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국가들 간 정상회의는 중국 견제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일본 정부로서는 국내정치적으로 부담이 적다. 요미우리신문은 “4개국 정상이 중국을 염두에 두고 동·남중국해에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에 반대하는 의사를 밝힐 전망”이라며 “중국이 영향력을 확대하는 태평양 도서국에 대한 지원 방안도 정상회담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신문은 또 “4개국 정상이 협력을 확인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추진하는 목적이 있다”며 “우크라이나 정세 대응에 주력하는 나토 각국에 아시아에 대한 관심을 높이려는 의도도 있다”고 분석했다.

4개국 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처음으로 대면하게 되지만 공식적인 양자 회담과는 거리가 멀다. 이 경우 한일 정상은 인사를 겸해 이야기를 하거나 짧게 비공식 회담을 가지는 선에서 첫 만남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정부의 첫 한일 정상회담은 나토 정상회의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요미우리신문에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환경이 갖춰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2-06-2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