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반도체 칩4’ 승선할 듯… 새달 말 비공개 첫 회의

한국 ‘반도체 칩4’ 승선할 듯… 새달 말 비공개 첫 회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7-26 22:06
업데이트 2022-07-27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中대사, 양향자 의원 만남
“반도체 분야 등 협력 강화” 제안
양 의원, 韓 입장 설명 이해 구해

이미지 확대
양향자 의원
양향자 의원
미국이 반도체 동맹인 ‘칩4’(미국·한국·일본·대만)의 첫 회의를 다음달 말에 개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리나라가 칩4에 승선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칩4 참여에 대해 긍정적인 여론 수렴이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고, 반발하는 중국에 우리나라의 입장을 설명하는 외교 작업도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주한중국대사관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에 따르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전날 국민의힘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양향자(무소속) 의원을 만났다. 싱 대사는 이 자리에서 “중국은 공평·공정한 시장의 원칙을 견지하고 외부 간섭을 배제하고,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세계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성을 수호하는 데 한국과 협력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한국이 칩4에 가입하지 말 것을 요청한 것이다.

이에 양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싱 대사의 요청으로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만났다며 “한국이 칩4 동맹에 참여하더라도 중국의 미래첨단산업 발전에 한국 반도체가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칩4 가입 의사를 확인했다. 칩4 동맹에 들어가야 하는 한국의 입장을 싱 대사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21일 박진 외교부 장관의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특정국(중국) 배제가 아니라 국익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며 “중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설명하고 오해할 만한 부분이 있으면 풀어 가라”고 적극적인 외교를 주문했다. 워싱턴 현지에서는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두고 한국의 칩4 가입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내에서 칩4 가입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 수렴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은 검토 중이라는 것이 한국 정부의 공식 입장이나 일각에서는 이르면 다음달 초에 가입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중국 언론이 최근 ‘상업적 자살’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반발하고 있고 중국 정부를 과도하게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정부는 논의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비공개로 미국 측에 전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미국이 오는 8월 말에 개최할 칩4의 첫 회의도 비공개로 진행될 전망이다. 한국뿐 아니라 가입 의사를 보이는 일본과 대만 역시 칩4를 실무급 채널의 비공개 회의체로 운영해 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7-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