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자유와 평화 수호한 여왕님과 동시대 시간 공유해 영광”

尹 “자유와 평화 수호한 여왕님과 동시대 시간 공유해 영광”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9-20 04:59
업데이트 2022-09-20 0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국장서 조문외교 후 뉴욕행

조문 연기돼 왕실 외교홀대 논란
“교통 사정에 장례식 직후 조문록”
한국전 참전용사 국민포장 수여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한 뒤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한 뒤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에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각국 정상급 인사들과 함께 1시간가량 진행된 장례식 미사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와 같은 장례식장 14열에 앉았다. 윤 대통령은 당초 미국 뉴욕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으로 떠날 예정이었지만, 장례식 참석을 위해 일정을 변경해 18일 영국을 먼저 방문했다.

장례식 참석에 이어 윤 대통령은 웨스트민스터사원 인근에서 조문록을 작성했다. 윤 대통령은 조문록에 “자유와 평화 수호를 위해 평생을 힘써 오신 여왕님과 동시대의 시간을 공유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님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라고 썼다.

당초 윤 대통령은 전날 런던 도착 직후 조문록을 작성하려 했지만, 현지 교통 통제로 일정을 미루고 찰스 3세 국왕 주최 리셉션부터 참석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와 관련, “전날 이른 오후까지 도착한 정상은 조문할 수 있었고, 런던의 복잡한 상황으로 오후 2~3시 이후 도착한 정상은 오늘로 조문록 작성이 안내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내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전날 조문록 작성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외교 홀대’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전날 리셉션에서 찰스 3세 국왕을 만나서도 깊은 애도를 전했고, 국왕으로부터 커밀라 왕비, 윌리엄 왕세자,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 등 왕실 가족들을 소개받고 인사를 나눴다.

이어 윤 대통령은 런던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전쟁 참전용사인 빅터 스위프트(88) 영국 한국전참전용사협회 회장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했다. 영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8만 1000여명이 한국전쟁에 참여했다. 대통령실은 스위프트 회장이 참전용사로서 보훈사업과 양국 교류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같은 영국에서의 ‘조문외교’ 일정을 모두 마친 뒤 오후에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향했다.
런던 안석 기자
2022-09-2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