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회담 기싸움… 日 “불투명” 대통령실 “노코멘트”

한일회담 기싸움… 日 “불투명” 대통령실 “노코멘트”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9-19 20:32
업데이트 2022-09-20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부 일정·형식 등 조율 중인 듯

이미지 확대
영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영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2.9.18 연합뉴스
유엔총회를 계기로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이 “공식적으로 노코멘트”라며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한국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기정사실화했지만, 일본 측이 이에 ‘화답’하지 않는 등 양측 간 기싸움 양상이 감지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프레스센터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의가 많았다. 저희는 노코멘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돌발상황인가, 혹은 ‘기존의 (정상회담 개최) 전망과 혹시 달라진 것인가’, 그런 것까지는 아니다. 지금은 언급할 것이 많지 않다”고만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순방을 계기로 한미 정상회담과 더불어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는 “구체적 일정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어 일본 언론에서는 우리 정부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발표를 했다며 일본 정부가 우리 측에 항의했다는 보도와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보도 등이 이어졌다.

이날 대통령실이 구체적인 설명을 자제한 것은 일본 언론의 부정적 전망에 대해 차분한 기조로 대응해 갈등을 키우지 않으려는 의도로 읽힌다. 현재 양측이 세부 일정과 형식·의제를 놓고 여전히 조율 중인 것으로도 해석된다.

일각에선 양측 온도차가 여전히 큰 만큼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장에서 만나더라도 첫 만남이라는 것에만 의미를 두고 돌아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자칫 첫 만남에서 한일 정상 간에 냉담한 기류가 표출될 경우에는 한일관계가 복원의 동력을 찾기까지 더욱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감지된다. 여러 일정이 촉박하게 진행되고 일정 변경도 잦은 다자외교 현장의 특성상 긴 시간을 할애할 수 없어 약식 회담 형식이 될 가능성도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담이 약 30분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통역 시간을 고려하면 실제 회담 시간은 15분 정도에 그칠 수도 있다.



런던 안석 기자
2022-09-2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