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일본 자위대 함정 부산 해군작전기지 입항

‘욱일기’ 일본 자위대 함정 부산 해군작전기지 입항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29 11:54
수정 2023-05-29 11: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31일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 참가
국방부 “그 나라 군대 깃발 다는 건 국제적 관례”

이미지 확대
욱일기 게양 日 해상자위대 호위함, 부산 입항
욱일기 게양 日 해상자위대 호위함, 부산 입항 29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기지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오른쪽)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입항했다. 일본 함정은 오는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 차단훈련에 참가한다. 2023.5.29
뉴스1
한국이 오는 31일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에 참가하는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29일 오전 부산에 입항했다.

자위함기는 과거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라는 지적을 받는 ‘욱일기’의 일종으로 1954년에 자위대법 시행령으로 채택됐다.

이 법에 따르면 자위대 선박은 자위함기를 일장기와 함께 게양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
욱일기 게양 일 자위대 함정 부산 입항
욱일기 게양 일 자위대 함정 부산 입항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2023.5.29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11월 한국 해군 주최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도 초청됐지만, 한국이 욱일기 대신 일본 국기와 태극기만 게양하라고 요구하자 일본은 이에 반발해 행사에 불참했을 정도로 이는 민감한 이슈였다.

일본 역시 하마기리함이 ‘욱일기’를 게양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국방부는 일본 함정이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방한하는 게 ‘국제적 관례’라며 이를 문제삼지 않기로 했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에서 “통상적으로 외국항에 함정이 입항할 때 그 나라 국기와 그 나라 군대 또는 기관을 상징하는 깃발을 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건 전 세계적으로 통상적으로 통용되는 공통적인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한미일호주 함정 합동훈련 부산 집결
한미일호주 함정 합동훈련 부산 집결 29일 부산 해군작전기지 부두에 한국(왼쪽부터), 호주, 일본, 미국 해군 함정이 접안하고 있다. 이날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2023.5.29
연합뉴스
대량살상무기(WMD) 확산방지구상(PSI) 출범 20주년 고위급회의를 계기로 31일 시행되는 ‘이스턴 앤데버23’에는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해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진행된다.

훈련 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마라도함에 올라 우리 해군의 왕건함, 미국의 밀리우스함, 일본의 하마기리함, 호주 안작함, 한국 해경 5002함 순으로 훈련에 참여한 수상함을 사열한다.

하마기리 승조원들은 마라도함 앞을 지나며 이 장관을 향해 경례하게 되는데, 우리 국방장관이 자위대 함정을 사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기상상황에 따라 훈련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