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7개 공관 수출·수주 전진기지 적극 역할”…외교부, 경제외교 강화 방안 논의

“167개 공관 수출·수주 전진기지 적극 역할”…외교부, 경제외교 강화 방안 논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4-17 16:43
업데이트 2024-04-17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제6차 수출·수주 외교지원TF 회의
‘다가가는 민생외교’ 후속 조치 집중 논의

이미지 확대
외교부, 제6차 수출·수주 외교지원 TF 회의 개최
외교부, 제6차 수출·수주 외교지원 TF 회의 개최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제6차 수출·수주 외교지원 태스크포스(TF) 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4.4.17 외교부 제공
외교부가 ‘다가가는 민생외교’를 추진하기 위해 경제단체와 각종 네트워크를 촘촘하게 구축하고 한국 수출기업과의 소통을 넓히기로 했다.

외교부는 17일 제6차 수출·수주 외교지원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수출·수주 지원 관련 지난해 실적을 점검하고 올해 추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수출·수주 외교지원 TF는 기업지원·방산, 건설·플랜트, 에너지·자원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수출·수주 활동에 대한 외교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2월 출범한 회의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지난달 7일 외교부의 주요 정책 추진계획 업무보고 때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부처로서 외교부의 경제외교 기능 강화를 강조한 데 대한 후속 조치를 집중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경제단체들은 물론 수출 기업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각 재외공관은 기존의 공관장 주도 건설, 방산, 원전 수주 관련 협의회 활동을 강화하고 올해부터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167개 재외공관의 수출·수주 전진기지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공관장 중심으로 공공기관 역량을 통합하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애로 해소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한국 수출기업의 맞춤형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정상·장관급 외교 행사 등 계기에 원전, 인프라, 방산 등 주요 분야별로 수출·수주 의제를 발굴하고, 중요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유관 부처 간 협업을 통한 밀착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회의를 주재한 강인선 2차관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외교 성과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자”고 강조하며 재외공관이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거나 수출·수주를 성공적으로 지원한 모범사례와 교훈을 공유하도록 당부했다. 회의에는 범정부 민관 합동 기관인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도 참석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