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빼고 다 바꾼다… 국민의힘 극약처방

尹 빼고 다 바꾼다… 국민의힘 극약처방

안석 기자
안석,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1-04 01:28
업데이트 2022-01-04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지지율 하락에 대수술

선대위·원내지도부 보직 총사퇴
영입 논란 신지예·김한길 물러나
尹 “오롯이 제 탓… 신속히 쇄신”
윤석열 캐리커처
윤석열 캐리커처
윤석열(얼굴) 대선후보의 지지율 하락으로 위기감이 커지자 국민의힘이 3일 윤 후보의 일정을 전격 중단하고 전면 쇄신에 나섰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뺀 선거대책위 지도부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고, 영입 당시 논란이 됐던 신지예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과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도 사퇴해 사실상 선대위가 해체됐다. 원내지도부와 소속 의원 전원도 당직을 내려놓기로 했다.

윤 후보는 이날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퇴근하면서 기자들에게 “선거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은 오롯이 후보인 제 탓이고, 제가 부족한 것으로, 국민들께 그 부분에 대해 정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우리 당 의원들을 포함해 관심 있는 분들이 선대위에 큰 쇄신과 변화가 있기를 바라고 계셔서 저도 연말연초 이 부분에 대해 아주 깊이 고민하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모으는 중”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선대위 개편 전망에 대해 “선거가 얼마 안 남았으니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신중하게 여러분들의 의견을 잘 모아서 빨리 결론을 내리고 선대위에 쇄신과 변화를 주고 새로운 마음으로 심기일전해 선거운동을 하겠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김종인 위원장이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 전면 쇄신을 선언한 뒤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주요 인사들이 사퇴를 표명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윤 후보는 김 위원장의 전격적인 쇄신 선언 후 외부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당사에 하루 종일 머무르며 입장을 정리했다.

선대위 인사들의 사퇴 릴레이는 신 수석부위원장이 이날 오전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부터 시작됐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가 선대위직과 당직에서 일괄 사퇴한 데 이어 다른 의원들도 모든 당직에서 내려오기로 했다. 이어 선대위는 “총괄선대위원장과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 새시대준비위원장이 모두 일괄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김 위원장은 자신은 사의를 표명한 적이 없다고 기자들에게 부인했고, 선대위는 김 위원장은 물러나지 않는다고 번복하는 소동을 빚었다. 내부 소통 과정에서의 오류였다는 게 선대위의 해명이지만, 치밀한 준비 없이 급하게 쇄신에 나서다가 혼선을 빚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윤 후보는 선대위 지도부의 일괄 사의 표명을 수용할지에 대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 의총에선 이준석 대표 사퇴 주장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안석 기자
고혜지 기자
2022-01-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