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탈모 건보’ 의지 재확인…“재정부담 거의 안들어”(종합)

이재명, ‘탈모 건보’ 의지 재확인…“재정부담 거의 안들어”(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1-09 20:02
업데이트 2022-01-09 2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방 켜고 지하철로
라방 켜고 지하철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서울 혜화역에서 홍대입구역까지 이동하기 위해 지하철을 타러 가면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지하철 타고 청년·민생 만나
“탈모 보험 하면 약값 확 떨어져”
“700억~800억원 들거라고 하더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탈모치료제의 건강보험 적용 공약 실천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이 후보는 9일 서울 시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면서 진행한 유튜브 깜짝 라이브 방송 ‘지하철 타고 민심 속으로’에서 탈모치료제의 건강보험 적용과 관련해 “재정 부담이 거의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전날 일정을 취소했던 이 후보는 이날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자 서울 대학로에서 일정을 재개했다.

이 후보는 지하철을 타고 대학로, 홍대 등 젊은 층이 주로 모이는 서울 번화가를 누비며 소상공인, 청년층의 민생 문제에 집중했다.

이 후보는 시민의 질문을 받고는 “(탈모 건보 적용을) 저희가 한다고 발표한 건 아닌데, 아마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탈모를 보험으로 처리하면 약값이 확 떨어진다”며 “(재정은) 700억∼800억원 들 거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해당자가 1000만명이나 된다더라. 옆에 있는 가족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오후 지하철을 타고 홍대입구역에 도착해 역을 나서며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오후 지하철을 타고 홍대입구역에 도착해 역을 나서며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학로·홍대서 소상공인·청년과 간담회
이후 홍대 앞의 한 카페로 이동한 이 후보는 배달 아르바이트생 및 취준생 등 청년들과의 ‘국민 반상회’를 진행했다.

반상회에서 이 후보는 플랫폼 노동의 현실과 치솟는 주거비로 인한 어려움, 젠더 갈등 등 청년층의 이야기를 들은 뒤 ‘성장의 회복’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 핵심적 모순이 청년들을 통해 분출되고 있다”며 “저도 아이들이 있는데, 보면 미안하다. 그렇게 만든 건 기성세대의 무책임 또는 방치”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6일 탈모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공약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과 관련, “재원 부담하고 있는 (탈모인) 그들을 굳이 배제해서 섭섭하게 할 필요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정말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재원 규모도 전체 의료보험 지출액에 비하면 타격 줄 정도로 대규모가 아니다”라며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걸 의료보험을 지원하는 게 맞는지, 어느정도 경계선 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지는 우리가 심도 있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