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安 밀어낼수록 힘 실리는 단일화

尹·安 밀어낼수록 힘 실리는 단일화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근아 기자
입력 2022-01-11 22:28
업데이트 2022-01-12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
안철수 “단일화 없이 완주할 것”
국민의힘 일각 “가능성 열어둬”
부담 커진 與, 단일화 공세 강화

이미지 확대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서로 스쳐 지나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서로 스쳐 지나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단일화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두 야당 지도부는 표면적으로 단일화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지만,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단일화 불가피론’이 꿈틀대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한 것을 두고 안 후보의 지지율 상승으로 단일화 가능성이 전에 비해 한층 높아졌음을 시사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윤 후보는 11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단일화 관련 질문에 “제가 언급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유권자인 국민들께서 판단할 문제”라며 직답을 피했다. 안 후보도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단일화에 관심이 없다”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이유가 제가 대통령이 되고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나온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번 대선에서 단일화 없이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의사로 받아들여도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단언했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국민의힘 의원은 “만약 단일화를 해야만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단일화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권교체를 위해서라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이날 라디오에서 “선거를 앞두고 (당과 안 후보 사이의) 거간꾼 같은 것이 나오면 절대 안 된다”고 경고한 것도 역설적으로 단일화 가능성의 크기를 보여 준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에서 단일화에 대해 공세를 본격화한 것도 그만큼 단일화를 둘러싼 긴장도가 높아졌음을 방증한다. 송영길 대표는 안 후보가 후보 단일화에 선을 그은 것과 관련해 “저렇게 말하다가 단일화 들어가서 해 온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안 후보는 정권교체의 대안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한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손지은 기자
이근아 기자
2022-01-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