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단일화 넘어 공동정부론도 꺼냈다

野, 단일화 넘어 공동정부론도 꺼냈다

안석 기자
안석,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2-06 22:30
업데이트 2022-02-07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달 앞둔 대선 지각변동

원희룡 “尹·安 단일화 때가 됐다”
권영세 “계획 없다” 이준석 “반대”
선대본 관계자 “尹후보 담판 원해”

尹 “공개적 언급은 부적절한 사항”
安 “지금은 공동정부론 고려 안해”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 참석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 참석 하고 있다.
대선을 한 달여 앞둔 6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내에서 처음으로 야권 후보 단일화 주장이 나와 파장이 일고 있다. 선대본부는 공식적으로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 단일화를 넘어 지분을 나누는 공동정부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원희룡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초박빙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안 후보와 단일화해야 한다. 때가 됐다”고 말하며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14일을 제시했다. 원 본부장은 공동정부 가능성에 대해서도 “당연히 가능하다. 못 할 게 뭐가 있나”라고 했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의원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윤 후보로부터 안 후보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맡아 주면 좋겠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안 후보도 단일화와 관련해 “(국민의힘) 당내에서도 서로 의견이 달라서 서로 싸우고 있는데 제가 거기에 무슨 말을 하겠나”라면서도 공동정부론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로선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해 상황이 바뀌면 고려할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역설적으로 풍겼다.

반면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선대본부가 단일화에 대해 거론한 적이 없고 계획을 논의한 바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준석 대표도 이날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후보 등록이 열흘 남짓 남은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반대했다. 그러나 선대본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윤 후보는 선대본 차원이 아니라 윤 후보가 직접 나서 담판을 짓는 ‘톱다운’ 방식을 원한다”고 말해 윤 후보의 결단에 따라서는 단일화 논의가 급진전될 것임을 시사했다. 실제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단일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은 채 “제가 공개적으로 언급하기 부적절한 사항”이라고만 말했다. 다만 안 후보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맡을 것이라는 관측에는 “안 후보에게 자리를 제안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이 대표는 단일화가 아예 없다고 말했지만, 우리는 열려 있다”며 안 후보를 향해 단일화를 제의했다.

 

안석 기자
이민영 기자
2022-02-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