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박스권 지지율에 갇히자… 與도 安 향해 끊임없는 러브콜

李 박스권 지지율에 갇히자… 與도 安 향해 끊임없는 러브콜

기민도,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2-08 20:40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선 막으려면 남은 건 단일화”
李, 회동 질문에 가능성 열어놔
野 단일화 방해·安 지지층 흡수
安측 “與와 단일화 논의? 거짓”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8일 오전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2. 8 김명국 선임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8일 오전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2. 8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 단일화 이슈가 주목받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낮아 보이는 이재명 후보와 안 후보 간 단일화를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거론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우선은 실제 단일화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안 후보가 윤 후보와 조건이 맞지 않아 단일화에 난항을 겪을 경우 이 후보와 손잡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배우자 리스크까지 덮치자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의원들이 늘었다고 한다. 한 재선 의원은 8일 “지는 것을 막기 위해 남은 건 안 후보와의 단일화밖에 없지 않으냐”라고 했다. 이 후보도 이날 ‘안 후보를 만날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부정하지 않은 채 “정책 연합을 할 수도 있고 후보를 끝까지 가면서도 서로 협력하는 방안이 있을 수도 있고, 또는 단일화하는 방안도 있을 텐데”라고 답해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 놓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코로나 봉쇄, 이익보다 피해 더 커”
이재명 “코로나 봉쇄, 이익보다 피해 더 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서울 강서구 방신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힘이 되겠습니다’ 전국자영업자?소상공인 단체 대표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2. 8 김명국 선임기자
윤 후보로 야권 후보가 단일화될 경우와 윤·안 단일화가 결렬될 경우 안 후보 지지층 일부를 이 후보 쪽으로 흡수하려는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대선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당선 가능성이 낮은 후보의 지지자들은 상당히 동요한다. 저쪽(윤 후보)으로 가는 걸 조금이라도 막고 우리 쪽으로 당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쪽에서 이 후보와 안 후보의 공통점을 강조하는 발언이 나오는 것은 그런 이유로 볼 수 있다. 송영길 대표는 지난 6일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안 후보의 ‘과학기술 대한민국’ 공약은 이 후보가 훨씬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안 후보는 국민의힘보다 민주당과 좀더 맞다. 원래 출발이 여기”라고 했다.

이·안 후보 단일화 카드로 윤·안 후보 단일화를 방해하거나 교란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다. 우상호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윤·안 단일화를 두고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일방적으로 양보를 강요하는 방식의 단일화를 (안 후보가) 받으시긴 좀 어렵다. 명분이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경제는 지난 6일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 이 후보가 면담한 직후 안 후보도 최재천 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만나 민주당과의 단일화 조건 논의를 했으며 국민의힘 측에는 총리직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의당은 이 보도가 “새빨간 거짓”이라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방침을 밝혔다.

 

기민도 기자
신형철 기자
2022-02-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