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大選) … 우리를 바꿀 당신의 한 표

대선(大選) … 우리를 바꿀 당신의 한 표

이민영 기자
이민영, 손지은, 안주영 기자
입력 2022-03-08 22:42
업데이트 2022-03-0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사]
1. 대통령을 뽑는 선거
2. 대한민국 5년을 결정하는 날
3. 정치교체 vs 정권교체 진검승부
4. 대립·불복 아닌 통합·화해의 시작

이미지 확대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20대 대통령이 9일 결정된다.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은 유권자들에게 마지막까지 한 표를 호소했다. 이번 대선은 ‘정권교체’와 ‘정치교체’를 화두로 진영 간 대립이 극심했고, 도덕성 검증을 명분으로 한 네거티브 공방이 거셌다.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이 대선 이후에 갈등이 아닌 화합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새 대통령은 또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 보건과 민생을 해결하고 미중 갈등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다양한 외교적 도전에 맞서 국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은 ‘국민통합정부’보다 앞설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선거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갈등을 빚었다. 통합된 국민의 정부가 돼 깨끗이 치유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국민 통합이라는 건 이해가 다른 사람들끼리의 야합이 아니다”라며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라는 가치 아래 거기에 동의하는 분들과의 통합을 말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글 이민영 기자
글 손지은 기자
사진 안주영 전문기자
2022-03-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