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대 대선 개표 돌입...文 대통령, 관저에서 개표방송 시청

20대 대선 개표 돌입...文 대통령, 관저에서 개표방송 시청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3-09 21:02
업데이트 2022-03-09 2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개표’
‘개표’ 20대 대통령 선거 본 투표일인 9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2.3.9 연합뉴스
9일 치러진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 개표가 시작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10분쯤부터 경상북도와 전라북도, 강원도 일부 개표소에서 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10일 새벽 1시쯤 당선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방송 3사와 JTBC 출구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0.6%p~0.7%p의 초박빙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당락 윤곽이 예측보다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3. 8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3. 8 박지환 기자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관저에서 개표 방송을 시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4일 김 여사와 사전투표를 마친 문 대통령은 이날 투표가 종료되기 전까지 공식일정을 잡지 않고 관저에서 휴식을 취했다. 

지상파 방송 3사 조사에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JTBC 조사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초박빙의 우위를 점하는 결과가 나오자 이를 긴장감 속에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투표가 종료되기 직전까지 선거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상황을 관리하는 데 주력했다.

국정상황실을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등과 수시로 연락하며 투표 현장에서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정부는 이날 경찰 약 7만명을 투입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관리와 투표소 질서유지를 위해 지자체 등의 보충·예비 인력도 최대한 투입했다.

청와대는 당선인이 확정되면 문 대통령이 유선상으로 조속히 축하 인사를 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방송사 출구조사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접전을 벌인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당선인 확정이 늦어질 경우 선거 다음 날인 10일 중 통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유영민 비서실장을 통해 축하 난을 보내고 당선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하는 등 관례에 따른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