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화 선그은 安 “끝까지 가겠다”… 이준석 “주말 전 판단” 압박

단일화 선그은 安 “끝까지 가겠다”… 이준석 “주말 전 판단” 압박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2-08 20:40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安 단일화 기싸움 최고조

安 관훈토론회서 “尹 제안 없었다
단일화·DJP연합 방식 생각 안 해”
1대1 담판 여론엔“ 만나지 않겠다”
지지층 일각에선 “尹과 손잡아야”
이준석, 安 중도낙마 가능성 제기

이미지 확대
安은 ‘완주’하겠다는데…
安은 ‘완주’하겠다는데… 안철수(가운데)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정권교체의 주역이 되려 나왔다”고 강조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대선을 한 달도 안 남기고 야권 후보 단일화 변수가 불거진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8일 “단일화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있고, 그렇다 보니 방식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은 더더욱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측이 후보 간 담판을 통한 단일화를 압박하는 듯하지만 사실상 정권교체를 위한 안 후보의 중도 하차를 압박하는 상황에서 안 후보가 ‘완주’를 고수하며 양측의 기싸움은 최고조로 치닫는 모습이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제가 정권교체의 주역이 되려고 나왔다. 당선이 목표이지 완주가 목표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떠한 제안이 나올 수 있을까 생각한다”면서 “직접적으로 제가 어떤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야권 단일화” 외치는 시민단체
“야권 단일화” 외치는 시민단체 60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정권교체국민행동 대표들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후보가 총리를 맡고 여러 명의 장관추천권을 갖는 ‘DJP(김대중+김종필) 연합’ 방식의 제안이 온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제 고려사항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치가 현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단일화에 나서는 것이 낫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어떤 제안을 받은 적이 없는데 왜 그런 것을 고민하느냐”며 “처음부터 고민 안 하고 끝까지 갈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발언은 윤 후보가 후보 간 담판으로 단일화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철저히 방어막을 친 것으로 해석된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서 윤 후보가 안 후보와 단둘이 만나자는 제안을 할 경우 만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한 뒤 “단정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안 후보의 중도 낙마 가능성을 제기하며 신경을 건드렸다. 이준석 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 방식에 대해 “지금 안철수 후보가 놓인 처지나 이런 것을 봤을 때 가당치가 않다”면서 “이번 주말을 지나게 되면 사실상 선거 모드에 돌입하게 되는데 상당한 비용 지출과 더불어 선거에 참여한 다음에 빠지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주말 이전 (안 후보가) 정치적 판단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후보자 등록(13∼14일) 전에 거취를 결정하라는 압박인 셈이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MBC 라디오에서 “(윤 후보가) 1위 후보로서 앞서가고 있는데 이런 페이스를 놓치고 단일화 국면으로 빠져들어서 ‘누가 후보가 돼야 하느냐’는 논쟁으로 가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부담스럽고 힘들다”며 “단일화 논쟁은 벌이지 않고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그것은 가능하다”고 후보 간 담판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윤 후보는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가 공개적으로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완주 의사를 명확히 밝혔지만, 안 후보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와 당 지도부는 연일 ‘단일화 불가’를 외치고 있지만, 지지층 일각에선 윤 후보와 손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보수인사로 지난달 14일 안 후보 지지를 선언한 인명진 목사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재 상황에서 단일화를 안 하면 정권교체가 안 될 수 있다”면서 “안 후보가 단일화를 반대하면 지지를 철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2-02-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