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정부’ 구상 이재명 “安 등 모든 정치세력에 러브콜”

‘통합정부’ 구상 이재명 “安 등 모든 정치세력에 러브콜”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2-23 10:53
업데이트 2022-02-23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라디오 프로그램 발언

이재명 “安 향한 러브콜” 질문에 답
“통합정부, 安 후보가 말한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오른쪽). 서울신문DB.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오른쪽). 서울신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책임총리와 국민 내각을 통한 이른바 통합정부 구상을 두고 “안철수 후보뿐 아니라 모든 정치세력이 함께하자는 러브콜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통합정부 구상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한 러브콜이냐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이 후보는 “다당제를 통해 국민들의 선택이 가능한, 선의의 경쟁이 가능한 정치 구조와 통합정부도 그 분(안 후보)이 말한 것”이라 말했다.

그는 “저는 분열·진영의 정치를 하지 말자. 우리나라가 잘 되는 선의를 가진 사람은 비록 경쟁하더라도 이긴다면 같이 하자라는 입장이 있고 선거 결과와 관계 없이 통합 정부를 만들겠다고 공식 발표했다”면서 “안 후보는 ‘묻지마 정권 교체, 닥치고 정권 교체가 아니라 정권 교체를 해야 한다. 세상을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점에서 서로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고 했다.

다만 “안철수 후보에게 ‘같이 통합정부를 구성해보자’라는 말인가”라는 질문에는 “특정 후보에 대해 그렇게 말한 것이 아니라 협력 가능한 모든 진영이 함께하자는 것”이라며 “소위 (안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을 했다고 해석되는 건 부담스럽다”고 일축했다.

또한 “저는 정말 성과를 많이 냈다”며 “인재를 골고루 등용해서 성과를 냈고 그것을 인정받아 여기까지 왔다. 차기 정부 운영도 철저하게 탕평정부, 통합정부, 국민내각을 만들어 모든 유능한 사람들, 비록 경쟁했더라도 실력있는 사람을 쓰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지난 토론에도 이 말을 드렸고 안 후보가 ‘그게 내 생각이다’ 말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안 후보와) 내용은 일치하는데 다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목적지에 도달할지가 다르다”며 “안 후보는 본인이 이겨서 하겠다는 생각인 것 같고 저도 제가 이겨서 하겠다는 생각이 있다. 그러나 목표는 동일하고 가능한 길이 있으면 찾아보는 것이 국민을 위해 필요한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인사를 나눈 후 이동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인사를 나눈 후 이동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