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노동법’ 들고 시화공단 찾은 심상정

‘신노동법’ 들고 시화공단 찾은 심상정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2-08 22:08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0년 된 법 바꿔 노동자 동등 권리”
중대재해법 적용 사업장 확대 약속

이미지 확대
심상정(오른쪽) 정의당 대선후보가 8일 경기 안산의 한 식당에서 시화공단 작은공장 노동자와 점심을 함께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심상정(오른쪽) 정의당 대선후보가 8일 경기 안산의 한 식당에서 시화공단 작은공장 노동자와 점심을 함께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모든 노동자들이 동등한 노동권을 부여받아야 한다며 ‘신노동법’ 체계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청년 소외 문제 등도 거론하며 노동 관련 의제들을 부각했다.

심 후보는 8일 경기 안산 시화공단의 한 식당에서 ‘지워진 사람들’ 캠페인의 일환으로 노동자들과 점심을 함께하며 얘기를 나눴다. 시화공단은 1만 1000개 사업장 중 50인 미만 사업장이 98%에 달하는 곳으로 그중 70%가량이 5인 이하 사업장이다. 사업장 98%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유예를 받는 데다 노조 조직률은 거의 미미해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심 후보는 “53년에 만든 노동법, 70년 계속되고 있는 노동법 체계를 바꿔서 신노동법 체계로 만들어 내려고 한다”면서 모든 노동자들이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심 후보는 중대재해처벌법과 두루누리 사업(사회보험 지원) 적용 대상 사업장도 각각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소한 일하다 다치거나 죽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야 되지 않느냐”며 “중대재해처벌법을 반드시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심 후보는 이날 강남구 한살림연합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5대 생활협동조합 연합회(생협) 정책 협약식에서 “생태 농어업 비중을 30% 이상 확대하고, 농약 화학비료 사용을 5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김가현 기자
2022-02-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