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沈, 왜 사퇴 안 했나”… 친여 누리꾼들 거센 비난

“沈, 왜 사퇴 안 했나”… 친여 누리꾼들 거센 비난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3-10 22:26
업데이트 2022-03-11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우리 존재감 더 기억될 것”
심상정 “백의종군하며 당에 보답”

이미지 확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심상정(왼쪽) 후보가 여영국 대표에게 꽃다발을 받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심상정(왼쪽) 후보가 여영국 대표에게 꽃다발을 받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치러진 대선에서 윤석열 당선인에게 24만 7077표(0.73% 포인트)의 사상 유례없는 근소한 차이로 패하자 친여 성향 누리꾼들이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비난을 퍼붓고 있다.

이 후보와 함께 진보진영에 속하는 심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80만 3358표(2.37%)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예년 대선 같으면 별로 변수가 되지 않을 만큼 저조한 득표율이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 양강 후보의 득표율 격차가 1% 포인트도 안 되는 초박빙 결과로 나타나자 느닷없이 ‘심상정 책임론’이 대두한 것이다. 실제 심 후보의 득표율은 윤 당선인과 이 후보의 격차보다 3~4배나 높다. 민주당 입장에선 심 후보가 막판에 사퇴해 심 후보 지지자 일부라도 이 후보를 찍었다면 대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만하다. 일부 누리꾼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사퇴했는데 왜 심 후보는 사퇴하지 않았느냐”며 안 후보의 사례를 들어 공격하는가 하면 심 후보가 대선 과정에서 이 후보를 비판하면서 소신투표를 호소한 것을 놓고 비판을 가했다. 그러나 정의당 내부에서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이 같은 비난이 익숙하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정의당 때문에 졌다는 목소리가 나올수록 정의당의 존재감은 더 기억되고 민주당에 대한 불신은 더 깊어질 것”이라며 “이 같은 비이성적 책임론은 이미 익숙하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 때 6.17%를 득표한 심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는 득표율이 3분의1 토막이 나는 처참한 성적을 냈다. 기본적으로 극심한 양강구도의 피해를 본 측면도 있지만 정의당이 조국 사태 등을 거치면서 존재감을 잃고 심 후보도 이번에 세 번째 출마하면서 식상한 인상을 준 게 주된 패인으로 분석된다.

심 후보는 이날 선거대책본부 해단식에서 “이번 대선에서 못다 한 제 책임은 앞으로 백의종군하면서 두고두고 갚아 가겠다”며 “다음 세대 리더십은 더 소신 있게 당당하게 제3세력으로 발돋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2022-03-1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