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FP 통신이 밝힌 “‘22분간 도리도리 1321회’ 가짜 자막의 전말”

AFP 통신이 밝힌 “‘22분간 도리도리 1321회’ 가짜 자막의 전말”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1-16 11:04
업데이트 2022-01-16 1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케이블 채널 YTN의 뉴스속보 자막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22분 기자회견을 하면서 고갯짓을 1321회 하더란 내용이 달린 것처럼 꾸민 사진이 지난주 페이스북에 올라와 많은 이들의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었다. 국내 유명 포털에는 ‘도리도리 1321회’가 많이 찾은 검색어로 올라와 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 사진은 포토샵으로 처리된 가짜 이미지였다.

몇몇 이용자들은 지난 6일 이 사진이 페이스북에 처음 올라오자 진짜 뉴스 화면으로 오해했다. 지난 10일에도 이 사진은 페이스북에서 버젓이 유통돼 위에 엑스(X) 자 표시를 한 사진도 캡처할 수 있었다.

해당 기자회견은 지난 3일 윤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체 수준으로 전면 쇄신하겠다고 밝힌 것인데 진짜 뉴스 화면의 자막에는 “후보 비하하는 입장에서 하신 말씀은 아니라고 생각”이 달려 있었다. 이것을 ‘도리도리’ 자막으로 포토샵 처리한 것이었다.

가짜 이미지에 흥분한 누리꾼은 “YTN 웃기네. 도리도리 횟수 일일이 세는 것도 웃기고 이딴걸 뉴스 속보라고 제목 붙인 것도 웃기고, 아니 저 도리도리 횟수는 도대체 누가 카운트한 거임? ㅋㅋ”라고 댓글을 달았다.

AFP 통신은 구글 검색을 통해 문제의 가짜 이미지가 인기 있는 인터넷 포럼인 펨코(FM코리아)에서 한 소스 코드 개발자가 윤 후보의 고갯짓을 세본 것을 그대로 갖다 붙인 것임을 알 수 있었다고 지난 13일 전했다. 펨코의 게시물에는 이런 설명이 달려 있다. “누구도 날 위해 (윤 후보의 고갯짓 횟수를) 세주지 않았다, 내 스스로 셌다.”

YTN의 진짜 뉴스 화면을 구글로 검색했더니 지난 5일 유튜브에 올라온 뉴스 화면이었다. AFP는 진짜 뉴스 화면을 찾아내 살폈는데 카이런(chyron)이란 뉴스나 영화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스템을 통해선 문제의 가짜 자막이 생성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고 했다.

아래 왼쪽이 가짜 이미지이며 오른쪽이 진짜 YTN의 뉴스 클립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