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文 둘러싼 집단, 끼리끼리 이익에만 절대복종”

윤석열 “文 둘러싼 집단, 끼리끼리 이익에만 절대복종”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2-08 22:08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아있는 권력 수사’ 때 소회 밝혀
“입으로만 민주주의, 반드시 퇴출”
김건희 등판설엔 “별 계획 없다”

이미지 확대
택시기사 옷 갈아입은 尹
택시기사 옷 갈아입은 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열린 ‘힘내라 택시! 소통의 날’ 정책간담회에서 택시 운수 종사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윤 후보를 검찰총장에 임명하며 주문했던 ‘살아 있는 권력 수사’에 대해 “그 말씀에 아주 충분히 공감을 했고 액면 그대로 받고 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문 대통령을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집단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며 “정말 내로남불의 전형을 봤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후보 직속 정권교체동행위원회가 유튜브에 공개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고 “명분이고 헌법이고 상식이고 없이 어떤 조직같이 자기들 이익에 절대 복종하는 사람들 끼리끼리 운영해 나가는 그런 정권이구나(라고 생각했다)”라고 했다. 특히 “입으로만 민주주의고, 위장된 민주주의구나, 그리고 조국 사태 때 봤지만 소위 핵심 지지층에 의한 여론 조작, 거짓 선전·선동으로 국민을 기만해서 권력을 유지하고 선거를 치르는 아주 부도덕하고 정말 퇴출돼야 할 집단이구나 하는 걸 깨달았다”고 했다. 정권이 두렵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이상한 게 그런 게 없다. 내가 맞서서 싸워 줘야지 여기서 슬슬 물러나서는 안 되겠구나 그런 생각이 더 들었다”고 했다.

윤 후보는 문 대통령이 자신을 임명한 이유에 대해선 “내가 (서울)중앙지검장 할 때 전 정권에 대한 수사를 보고, 자기들과 끝까지 같이 갈 수 있는 사람으로 생각했던 모양”이라고 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채널A 인터뷰에서 부인 김건희씨의 공개 활동 계획에 대해 “(후보)등록하고 나거나 이러면 한번 봐야겠다. 지금은 별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부인 김혜경씨 의혹에는 “저한테 적용했던 것과 똑같은 수준의 엄정한 조사와 경위 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2022-02-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