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외신 인터뷰서 “나는 페미니스트”...국민의힘 “행정상 실수”

尹, 외신 인터뷰서 “나는 페미니스트”...국민의힘 “행정상 실수”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3-08 17:26
업데이트 2022-03-08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지지 호소
윤석열 지지 호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8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3.8 공동취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워싱턴포스트(WP)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한 발언에 대해 윤 후보 측이 행정상의 실수라고 해명했다.

7일(현지시간) WP에 따르면, 윤 후보는 해당 인터뷰에서 성평등 문제에 취약하다는 비판에 대해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많은 방식이 있다”며 “불평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앞서 페미니즘과 거리를 뒀던 윤 후보의 기조와 다른 만큼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8일 국민의힘 공보단은 입장문을 통해 “어제 보도된 WP 기사는 선대본부가 WP 측에 서면 답변하는 과정에서 행정상 실수로 전달된 축약본에 근거해 작성됐다”며 “어제 서면답변 원문을 제공하니 보도에 참고해달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제공된 원문에서 윤 후보는 “남성과 여성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관점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문제를 개인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해결하고자 한다”며 “성별을 기준으로 한 구분은 필연적으로 약자에게 사각지대를 만들고, 오히려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성과 여성을 집합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개개인의 문제 해결이라는 관점에서 국정을 운영하겠다”며 “TV 토론회에서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여성을 인간으로서 존중하려는 운동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공보단의 설명대로라면 해당 원문에는 ‘나는 페미니스트’라는 발언이 없는데 이를 축약하는 과정에서 해당 문구가 들어갔다는 취지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해당 기사를 작성한 WP 도쿄지국 지사장이자 한국계 기자인 미셸 예희 리는 트위터를 통해 윤 후보로부터 받은 서면 답변을 공개했다.

해당 답변서에는 “페미니즘을 해석하는 방식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라며 “저는 토론회에서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나가려는 운동을 말한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으며, 그런 차원에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적혀 있다.
사진=미셸 예희 리 트위터 캡처
사진=미셸 예희 리 트위터 캡처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