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주 인수위원장 인선… 오늘 尹·安 만난다

이번주 인수위원장 인선… 오늘 尹·安 만난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3-10 22:28
업데이트 2022-03-11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위 구성도 속도

오찬 회동서 공동정부 등 논의
합당 과제에 安 거부 가능성도
부위원장엔 ‘공신’ 권영세 물망
200명 매머드급 규모로 꾸릴 듯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만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을 포함한 공동정부 구성 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이 야권 단일화로 정권교체에 힘을 보탠 안 대표에게 인수위원장을 맡기는 방안도 거론된다. 윤 당선인은 이르면 이번 주 내로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주요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이 당선 후 첫 식사 정치로 안 대표와의 신속한 만남을 택한 것은 공동정부 구성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난 3일 안 대표와 야권 단일화를 선언하며 ‘인수위부터 공동정부 구성까지 협의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안 대표에게 인수위 총괄을 맡길 가능성이 있다. 다만 단일화 때 약속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등 남은 과제가 산적해 안 대표가 인수위를 맡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 당선인은 10일 국회도서관에서 진행한 첫 기자회견에서 안 대표의 역할에 관한 질문에 “일단 신속한 합당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우리 당과 정부에 중요한 도움을 주실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 외에도 김병준 전 선거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과 김한길 전 새시대준비위원장 등이 인수위원장 하마평에 오른다. 부위원장에는 권영세 선대본부장 겸 사무총장이 물망에 올라 있다. 권 본부장은 윤 당선인이 지난 1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의 갈등 끝에 선대위를 해산한 뒤 선대본부장을 맡아 선거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을 받는다. 권 본부장은 이날 사무총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윤석열 인수위 규모는 과거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인수위는 관련 법에 따라 역대 인수위와 마찬가지로 인수위원장 1명, 부위원장 2명, 인수위원 24명으로 구성된다. 인수위원을 지원하는 전문위원과 실무위원은 정부 부처별로 공무원을 파견받고, 외부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200명 안팎으로 구성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는 2007년 이명박 당시 당선인의 인수위 규모인 180여명, 2012년 박근혜 당선인의 인수위 100여명보다 확대된 규모다.

인수위에는 코로나19 대응 특위와 광화문 청사 이전 특위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경제강국, 사회개혁, 외교국방통일 등 총 7개 분과도 설치한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실장으로 지명된 당선인 비서실은 소규모로 꾸려지며, 인사 검증 등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박기석 기자
2022-03-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