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北통제 순탄… 안정적 준비로 자신만만”

“김정은 北통제 순탄… 안정적 준비로 자신만만”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런 울스턴홈 주북英대사 인터뷰

“북한 사회가 전반적으로 후계자인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지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캐런 울스턴홈 북한 주재 영국대사는 18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 부위원장이 1년 6개월간의 승계 준비를 해 온 덕분에 여러 기관 장악 등의 과정이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북한 사회를 잘 통제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영국은 남북한 동시 수교국으로 울스턴홈 대사는 지난해 9월 평양 주재 대사로 부임한 정통 외교 관료다.

이미지 확대
캐런 울스턴홈 주북英대사 연합뉴스
캐런 울스턴홈 주북英대사
연합뉴스
●“집단지도체제 여부 3~6개월 지켜봐야”

그는 북한의 집단지도체제 가능성에 대해 묻자 “김정일 국방위원장 영결식에서 김 부위원장 등 영구차를 호위한 8인이 집단지도체제를 이끌어 갈 주도적 인물로 보인다.”면서도 “김 부위원장을 따라다니고 그에게 조언하는 사람 등을 주목하면서 앞으로 3~6개월 지켜봐야 답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8일 영구차를 호위한 북측 인사는 김 부위원장을 제외하고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김기남·최태복 당비서, 리영호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겸 군 총참모장,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김정각 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 우동측 국가안전보위부 제1부부장 등 7인이다. 이 가운데 리영호·김정각·우동측은 군부 핵심으로서 김 부위원장의 선군 통치 기반을 닦는 주도 세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울스턴홈 대사는 “북 외무성 관리들은 김 부위원장이 어떤 직위를 갖느냐보다 어떤 일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며 “엘리트층 등 북한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김정은을 지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김 부위원장의 첫 인상에 대해 “외교 대표 조문 때 보니 부친으로부터 교육을 잘 받은 것 같고 자신감이 있어 보였다. 안정적으로 준비를 잘 해온 것 같다.”고 평가했다.

●“北 엘리트층은 전반적으로 김정은 지지”

그는 현재 평양 분위기에 대해 “표면적으로는 정상적이고 평소와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하고 북한 당국이 외화 사용을 금지시켰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위안화를 포함한 외화 사용 금지와 관련된 어떤 증거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위원장 장례 기간에는 전기가 24시간 공급됐지만 현재는 원래처럼 정전이 잦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2-01-1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