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량했던 평양에 다시 생기가…”

“황량했던 평양에 다시 생기가…”

입력 2012-01-25 00:00
업데이트 2012-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지국 첫 北소식 전파

설을 맞은 북한의 표정을 전하는 AP통신의 평양발 기사가 지난 23일 송고됐다.

AP통신은 ‘생기 넘치는 북한의 수도가 음력 설을 축하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설을 맞은 평양의 모습을 전했다. 지난 16일 평양에 종합지국을 개설한 이후 본격적으로 북한 소식을 전하는 신호탄이었다. 이 기사는 AP통신의 평양지국 취재 기자로 임명된 박원일 기자 명의로 작성됐다.

AP통신은 이 기사를 통해 북한 주민들이 추위에도 불구하고 김정일을 추모하기 위해 23일 평양의 김일성광장에 대거 나왔다면서 새해를 맞아 형형색색의 꽃과 어린이들의 게임으로 북한 주민들이 설을 축하했다고 소개했다. 이 통신은 추모기간 이후 사라졌던 대형 김정일 초상화가 평양의 김일성광장에 다시 나왔고, 주민들이 줄을 서서 붉은 꽃을 바치며 김정일을 추모했다고 전했다.

또 지난 수주간 황량하고 어두침침했던 평양이 다시 여러 색으로 채워졌고, 많은 건물과 벽에는 ‘설’을 축하하는 포스터와 간판들이 내걸렸다고 보도했다.

평양 도심에 있는 보통문에는 새해를 축하하는 내용의 문구가 적힌 등이 걸렸고, 평양대극장 앞 광장에는 수백명의 어린이들이 나와 연을 날리고 전통놀이를 하며 추위를 녹였다고 전했다.

평양 주민들은 김정일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설 명절을 보통 때처럼 즐기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AP통신은 서방 언론사 중 최초로 지난 16일 평양에 종합지국을 개설했다.

한편 AP통신의 영상물만을 전문으로 송출하는 APTN은 이날 설을 맞은 평양의 모습을 담은 다양한 영상물도 송고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2-01-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